조계종 ‘언론탄압 주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발표

종단이 인터넷매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이유를 조목조목 밝혔다. “불교계 언론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마저 외면”했고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불교계 이외의 세력과 결탁하여 종단의 수장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을 일삼는 등 정치단체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노조-조탄공 기자회견 앞두고 사안의 실체 정확히 알리는 취지

조계종 총무원 홍보국장 효신스님은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언론탄압 주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란 제목으로 한 입장문을 오늘(6월20일) 내고 이들의 이야기하는 언론탄압 주장의 부당성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최근 인터넷매체 ‘뉴스타파’ 등의 종단에 대한 잇따른 비판적 보도에 반박하는 성격을 갖는다. 내일(6월21일)로 예정된 전국언론노조와 조계종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의 ‘언론탄압 규탄’ 공동 기자회견을 앞두고 사안의 실체를 정확히 알리자는 취지이기도 하다. “언론탄압 등을 운운하며 본질을 왜곡하고 외부와 결탁하여 종단 내부 문제에 간여하는 일련의 정치적 행위에 대하여 앞으로도 더욱 단호하고 일관되게 대응할 것”이라고도 했다.

홍보국장 효신스님은 입장문을 통해 먼저 “언론탄압이라 함은 부당하게 언론사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하는 것을 말하며, 종단은 해당 매체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할 의사도 없으며 수단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매체인 만큼 “해당매체의 보도 방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소송을 통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다“고 주지시켰다. 더구나 “불교계는 조계종 기관지인 <불교신문> 이외에 다수의 언론매체가 있다”며 “다수의 불교계 매체가 활발한 취재활동을 벌이고 있는 현실에서 2개 매체만이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있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취재할 자유 만큼 취재를 거부할 자유도 있다"

다만 “언론사의 취재 자유보장에 비례하여 취재 거부의 자유도 당연히 존중되어야” 함을 분명히 했다. 입장문에는 “종단의 최고대의기구인 중앙종회의 결의는 구속력을 가진다”며 “중앙종회의 결의에 따라 해당매체에 대하여 종단 소속 사찰의 광고는 허용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결정은 적법한 절차에 의한 자율적인 판단에 근거한 것”이라고 명시됐다. 이어 “종단의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통하며 종단이 해당매체의 운영을 도와줄 수는 없는 일”이라며 “종단은 소속기관과 사찰의 광고게재 이외에는 타종단이나 단체 등에 어떠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도 없으며 행사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입장문의 말미에는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이유가 자세하게 적혔다. 홍보국장 효신스님은 “그동안 해당 매체가 국정원 결탁 및 정보거래 의혹과 지속적인 편파 왜곡보도로 종단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승가를 비방하는 등의 유언비어를 양산하는 댓글을 방치하는 등 불교계 언론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마저 외면하여 이루어진 문제”라고 짚었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해종언론 지정 사유에 대한 어떠한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불가피하게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근래에는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불교계 이외의 세력과 결탁하여 언론탄압 등을 운운하며 종단의 수장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을 일삼는 등 언론을 넘어 정치 단체화하고 있음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종단의 입장문 발표와 관련 김용구 총무원 기획실 차장은 “뉴스타파 불교닷컴 불교포커스 등의 최근 종단에 대한 비판적 보도와 사회원로들의 ‘명진스님 제적 철회’ 요구와 관련해 진실을 바로잡고 종단의 위상을 지키자는 뜻에서 입장문을 냈다”고 밝혔다.

 

다음은 홍보국장 효신스님이 발표한 입장문 전문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언론 탄압 주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

 

조계종(이하 종단)은 지난 2015년 11월 14일에 종단 최고 대의 기구인 중앙종회 결의로 2개의 인터넷 매체<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지정 결의하였습니다. 국정원 결탁 및 정보거래 의혹과 지속적인 편파 왜곡보도로 인한 중앙종회의 결의 내용에 따라 해당 매체에 대하여 현재까지 각종 취재제한과 종단 소속 사찰들의 광고게재 금지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가 종단의 취재제한 등과 관련하여 언론탄압 등을 지속해서 운운하였으며, 근래에는 그 도가 점점 지나치고 있어 여러 오해를 초래하고 나아가 종단의 사회적 위상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이에 <불교닷컴> 및 <불교포커스>의 언론 탄압 주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고자 합니다.

 

○ 종단은 언론사 운영에 직간접으로 간여할 수 없습니다.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불교계를 주요 취재 및 보도 대상으로 하여 특정 개인이 설립한 인터넷 매체로 조계종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회사입니다. 사회법률상 제3자인 종단이 해당 매체의 운영에 간여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언론탄압이라 함은 부당하게 언론사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하는 것을 말하며, 종단은 해당 매체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할 의사도 없으며 수단도 없습니다.

 

○ 종단은 해당 매체의 보도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습니다.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종단에 비판적인 보도 이외에도 종단의 주요 행사 및 발언 등에 대해 일상적인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종단은 해당 매체의 종단 취재 및 출입제한 조치 이외에는 어떠한 형태로 보도 방향에 영향을 줄 수도 없으며 주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해당매체의 주요 보도 내용이 종단에 비판적인 기사로 채워지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언론탄압은 언론사의 자율적인 보도 방향에 부당한 압력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하는바, 종단이 해당매체의 보도 방향과 내용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묻고 싶습니다.

 

○ 종단은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소송을 통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습니다.

통상 비우호적인 언론매체의 각 보도에 대하여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소송 제기 등을 통하여 해당 매체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이 언론탄압의 주요 사례로 거론됩니다. 종단은 그동안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해종언론 지정 이후 사실과 다른 보도나 악의적 편파 보도에 대하여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민사소송 등을 제기한 사실이 일체 없습니다. 해당매체의 보도에 대하여 무관심과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을 뿐이며, 법적인 쟁송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 종단은 취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언론매체는 취재와 보도에 대하여 자율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권한은 해당 언론매체의 임의적 권한일 뿐이지 취재 응대나 협조를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언론사의 취재 자유 보장에 비례하여 상대방의 취재 거부의 자유도 당연히 존중되어야 합니다. 취재 거부에 대한 홍보 감소 등의 피해는 거부 당사자가 감당하는 것이며, 종단은 취재 및 출입제한 등으로 2개 매체에 의한 홍보 기회 상실을 감수하는 것뿐입니다. 또한, 종교 공동체 내부 사항에 대해 모든 매체에 조건 없이 취재에 협조해야 한다는 것은 지나친 요구입니다.

 

○ 종단은 소속 사찰 이외에 광고 게재를 방해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단의 최고 대의기구인 중앙종회의 결의는 구속력을 가집니다. 중앙종회의 결의에 따라 해당 매체에 대하여 종단 소속 사찰의 광고는 허용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결정은 적법한 절차에 의한 자율적인 판단에 근거한 것입니다. 언론매체가 광고를 선별적으로 게재하듯이 종단도 광고를 선별적으로 게재할 권한이 있는 것입니다. 종단의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통하여 종단이 해당 매체의 운영을 도와줄 수는 없는 일입니다. 종단은 소속 기관과 사찰의 광고게재 이외에는 타종단이나 단체 등에 어떠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도 없으며 행사할 수도 없습니다. 현재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는 타종단 및 불교단체, 출판물, 일반 기업 광고 등 수십여 개의 광고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 종단은 다수의 교계 언론사의 취재에 협조하고 있습니다.

불교계는 조계종 기관지인 <불교신문> 이외에 다수의 언론매체가 있습니다. 종단의 주요 종책이나 일부 승려들의 과오에 대하여 비판과 지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비판이나 지적을 항상 겸허히 수용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불교계 매체가 활발한 취재 활동을 벌이고 있는 현실에서 2개 매체만이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있는 것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대한 종단의 해종언론 지정은 그동안 해당 매체가 국정원 결탁 및 정보거래 의혹과 지속적인 편파 왜곡보도로 종단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승가를 비방하는 등의 유언비어를 양산하는 댓글을 방치하는 등 불교계 언론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마저 외면하여 이루어진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난 3년 동안 해종언론 지정 사유에 대한 어떠한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불가피하게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근래에는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불교계 이외의 세력과 결탁하여 언론탄압 등을 운운하며 종단의 수장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을 일삼는 등 언론을 넘어 정치 단체화하고 있음에 깊은 우려를 표합니다.

종단은 종단 또는 사찰에서 출연하여 설립하거나 운영하는 언론매체 이외에 개인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언론매체에 대하여 그 자율적 운영과 보도를 침해할 수 있는 어떠한 수단과 방법이 없으며,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의사도 없습니다. 종단의 공공성을 감안하더라도 종단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 및 편파 보도에 대하여 최소한의 대응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그 대응이 해종언론 지정을 통한 취재 및 출입제한과 광고게재 거부로 자구적인 방안일 뿐입니다.

언론탄압 등을 운운하며 본질을 왜곡하고 외부와 결탁하여 종단 내부 문제에 간여하는 일련의 정치적 행위에 대하여 앞으로도 더욱 단호하고 일관되게 대응할 것입니다.

불기2561년 6월 20일

대한불교조계종 홍보국장 효 신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