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교구본사 화엄사, ‘문화재 보존과 활용’ 세미나

 

제19교구본사 화엄사는 신임 주지 진산식을 대신해 ‘화엄사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지 덕문스님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불교인을 위한 성보 문화재’에서 ‘국민속의 문화재’로 문화재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19교구본사 화엄사(주지 덕문스님)는 지난 13일 경내 화엄원에서 ‘화엄사 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이란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지 진산식을 대신해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지난달에 부임한 신임 주지 덕문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과감하게 ‘성보문화재’에서 ‘성보’를 떼고 화엄사 ‘문화재’를 국민에게 온전히 돌려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스님은 “기존의 건물불사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찰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해 불교문화유산 관람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불사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총무원 문화부장 정현스님도 축사에서 “화엄사 성보를 종도와 국민들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향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신임 주지 축하연 대신

소통과 화합의 장 ‘눈길’

이어 열린 세미나는 ‘문화재, 국민 속으로 가다’란 부제와 함께 학계의 문화재 전문가뿐 아니라 문화재청 행정실무자들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세미나장에는 포살을 마친 제19교구본사 재적 스님을 비롯해 스님 150여 명과 문화재 관계자, 불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최근 고조되는 사찰문화재에 대한 관심의 열기를 엿볼 수 있었다.

세미나 현장.

기조 발표에서 화엄사 성보박물관장 대진스님은 “화엄사는 연간 60만 명 이상 찾아오고 있지만 유·무형의 문화재를 자원화하고 국민과 공유하는 데는 걸음마 단계”라며 “불교문화재 정책의 모범사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첫 주제발표에 나선 임영애 경주대 교수는 “소형 틀을 이용해 불상을 찍어내는 청동불 차차(TsaTsa)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화엄사 서오층석탑에서 나왔다”며 “선업을 위해 공덕을 쌓는 차차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덕 경주대 교수는 “화엄사는 석탑, 석등, 석경 등 석조 문화재의 보물창고”라고 규정하고 “계절,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석조문화재의 특성에 따라 설명을 달리하는 독창적인 안내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상국 한국문화유산연구원장은 “통일신라 때 조성한 화엄석경은 전쟁이후 삼국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염원을 담고 있다. 화엄석경은 현대에도 계층간, 동서간의 갈등을 치유하는 문화재로 파괴된 석경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응천 동국대 교수는 “화엄사는 자연친화적 산지가람을 극대화한 진정한 화엄세계를 표현한 도량”이라고 설명하고 화엄사 불교미술의 특성을 △당당하고 웅장한 스케일 △섬세하고 화려함 △파격과 다양성 △불교문화 컨텐츠의 보고 △다양한 조각품 △원형이 잘 보존된 것 등으로 꼽았다.

‘성보는 공공재’ 인식 환기

“국민을 위한 화엄사” 선언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문화재 전문가와 함께 문화재청 실무자들도 발표자로 나와 불교 문화재와 관련된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보존과 활용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황권순 문화재청 유형문화재과장은 “문화재를 징검다리 삼아 불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낮춘 스토리텔링, 스님들의 일상생활과 전통수행 등 다양한 컨텐츠 개발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박한규 문화재청 정책총괄과장은 “향후 문화재 관람료를 폐지해 사찰이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총무원,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문화재관람료 해결방안을 찾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

김동현 전 국립문화재연구소장은 ‘화엄사의 역사적 가치와 발전방향’에서 “화엄사를 대표하지만 파괴돼 1만6000여 점의 조각으로 남아있는 화엄석경의 퍼즐을 맞추고 복원해야 한다. 사적기를 정리해 혼재된 화엄사 역사, 유물, 생활 등을 바로잡아 천년문화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부 토론에서 지리산 연기암 주지 만해스님은 “화엄사에 사는 대중이지만 화엄사를 대표하는 석경, 괘불 등의 성보 문화재를 직접 접하기 어렵다”며 “성보문화재는 보관뿐 아니라 함께 보고 느끼는 문화재가 돼야한다”고 지적했다. 화엄사 정암스님은 “성보문화재 복장물은 비보 성물”이라며 “3년 전부터 4사자석탑이 정비사업으로 해체하는데 복장물이 나왔으면 공개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제자리에 모셔야 한다”고 문화재 관계자들에게 요청했다. 또 김영수 한국문화재재단 홍보팀장은 “화엄사만의 자랑거리를 찾았지만 여느 사찰과 특별함이 없다”며 “젊은층을 위한 홍보와 화엄사 키워드를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같은 참가자들의 토론과 관련해 주지 덕문스님은 “교구 산하 문화재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겠다”며 “이번 세미나를 정리해 하나씩 개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화엄사는 세미나에 앞서 동영상으로 제작한 ‘천년의 약속’을 통해 △교구통합 인터넷 성보박물관 구축 △성보문화재 서포터즈 구성 △ 대중을 위한 ‘힐링의 공간’을 약속했다.

화엄사를 대표하는 성보인 국보 제67호 화엄사 각황전.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