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샘엔 생명 찾아와 고개 숙이는 법

“수보리여, 만약 어떤 자질이 뛰어난 남자나 여인이 아침나절에 갠지스강 모래 수만큼의 목숨으로 보시하고, 점심나절에 다시 갠지스강 모래 수만큼의 목숨으로 보시하며, 저녁나절에 또 갠지스강 모래 수만큼의 목숨으로 보시하여, 이렇게 한량없는 백천만억 겁을 목숨으로써 보시하더라도,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비난하지만 않더라도 그 복이 목숨으로 보시한 것보다 뛰어난 것인데, 하물며 베끼고 받아 지니며 읽고 외우며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주는 것이겠느냐. 수보리여, 요약해서 말하자면 이 경(經)에는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가없는 공덕이 있나니, 여래가 보살의 삶을 결심한 사람을 위해 (이 경을) 가르치며, 성불에 뜻을 세운 사람을 위해 (이 경을) 가르치는 것이니라.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널리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주면, 여래가 이 사람을 다 알고 이 사람을 다 보리니, 모두가 한량없고 일컬을 수 없으며 가없고 생각할 수없는 공덕을 성취하리라. 이러한 사람들은 곧 여래의 가장 높고 바르며 평등하고 원만한 깨달음을 감당할 것이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여, 만약 믿고 받아들이는 능력이 부족한 중생은 나라는 견해·사람이라는 견해·중생이라는 견해·목숨이라는 견해에 집착하므로, 곧 이 경을 듣지도 못 하고, 읽고 외우지도 못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여, 어떤 곳이라도 만약 이 경이 있다면, 모든 세상의 천신·사람·아수라가 당연히 공양할 것이니라.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 경이 있는 곳은 곧 부처님의 사리탑처럼 되어, 모두가 당연히 공경하여 예배하고 주위를 돌며 온갖 꽃과 향으로써 그곳에 뿌릴 것이니라.” 

 

부처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여 

깨달으면 부처님처럼 대접받으니

그와 인연맺고 공경·예배하는 것 

제15분은 ‘경을 지니는 공덕’에 대해 설명하셨다. 경을 지닌다는 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것을 뜻한다. 바른 가르침을 실천하는 공덕을 분명히 하기 위해 여기서는 무수한 목숨을 희생하는 것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공덕을 비교했다.

만일 타인이나 세상을 위해 자기의 목숨을 희생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영웅대접을 받는다. 경전에서 하루에도 갠지스강 모래알처럼 많은 목숨 보시를 세 번이나 한다는 말은 ‘지경공덕’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상상불허의 목숨 보시를 한 사람은 후생에 세계에서 가장 부자가 되거나 최고위 권력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복이 많다고 곧 행복한 것은 아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나 권력자도 끝없는 걱정과 두려움에 시달렸다. 다시 말해 절대자유와 영원한 행복은 아닌 것이다.

만약 부처님의 말씀을 온전히 믿고 받아들여 반야바라밀을 실천하는 보살이라면 어떨까? <반야심경>에서는 ‘반야바라밀을 실천하는 까닭에 마음에 걸림이 없고, 마음에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어리석음(전도몽상)을 완전히 벗어나, 마침내 최후의 깨달음(열반)을 이룬다’고 요약하였다. 최후의 깨달음이란 변하지 않고(常) 언제나 기쁜 삶이며(樂), 진리의 당체인 나이며(我) 어떤 환경에서도 맑은 삶이다(淨).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은 깨달음에 의해서만 가능해지는 것이다. 여기에 이른 사람이 재벌이나 최고 권력자를 부러워하겠는가.

최고의 행복에 이르고자 하면 바른 눈과 자유로운 손발이 필요하다. 이 눈과 손발은 본래 자신에게 갖추어져 있지만, 스스로가 예쁘다고 비단으로 눈을 가렸고 귀하다며 무거운 황금신발을 신어버렸다. 그래서 참된 행복을 보지 못하고 걸어가지도 못한다. 이 비단과 황금신발에 해당되는 것이 곧 이기적인 견해들이다. 이기적 견해에 떨어져 있는 사람은 비록 법문을 들어도 가르침의 내용이 무엇인지 모른다. 모르니 수행도 하지 않으며, 결국 깨달은 것이 없으니 남을 인도할 수도 없다. 그런 까닭에 부처님께서는 모든 이들의 성불을 목표로 하는 대승의 보살들을 위해 <금강경>을 설하신다고 말씀하셨다. 결국 시작은 자신의 큰 발심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여 깨달은 사람은 곧 부처님처럼 대접받는다. 그와 함께 있으면 행복하기에 인연을 맺고자 하는 것이고, 기쁨을 오래 유지하려고 공경하며 예배하는 것이다. 향기 좋은 꽃에는 벌 나비가 멀리서도 날갯짓을 아끼지 않으며, 맑은 샘에는 뭇 생명이 찾아와 고개를 숙이는 법이다. 

[불교신문3306호/2017년6월17일자] 

송강스님 서울 개화사 주지 삽화 박혜상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