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종언론대책위, 5월30일 결의 내용 발표

국가정보원과 결탁했다는 의혹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불교닷컴이 해당 의혹에 대한 해명 요구에 끝내 입장을 밝히지 않아 “사실상 국정원 결탁 매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종단은 악성 인터넷매체 불교닷컴에 대한 국가정보원과의 결탁 의혹을 기정사실화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천명했다.

해종언론 대책위원회(위원장 법원스님)는 5월30일 오후 중앙종무기관 국장 스님과 차팀장 재가종무원, 종단 산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불교닷컴은 국정원과 결탁했다는 의혹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악성 인터넷매체다. 국정원 불교담당 직원이 불교닷컴 사무실에 있는 모습이 여러 사람에게 목격된 사실이 일파만파 퍼지면서,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점점 높아졌다. 하지만 불교닷컴은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며 불자들의 요구를 묵살해 논란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이다.

이에 종단은 지난 5월15일 국가정보원과의 결탁 의혹에 대한 해명을 재차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기다렸지만, 이번에도 불교닷컴은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그간 불교닷컴을 향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국정원과의 결탁 의혹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날 대책위는 회의 직후 발표한 입장을 통해 “‘국정원 결탁과 정보거래 의혹을 비롯한 각종 의혹에 대해 5월19일까지 명확한 해명을 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바 있고, 5월19일까지 공식적인 해명이나 답변을 요구했다”며 “해명을 요청한 시점이 훨씬 지났음에도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책위는 “이러한 해종매체에 대해 국정원 결탁 및 정보거래 사실을 기정사실화 하고, 그에 합당한 대책을 마련해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을 결정했다. 대책위는 이러한 사실을 명시한 공문을 발송해 사실을 직시하도록 하는 한편, 종단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펼칠 것을 예고했다.

본지는 이와 관련된 불교닷컴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연결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후 이석만 불교닷컴 대표는 “아무런 반론권도 주지 않은 채 국정원 결탁이라는 허위 사실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인터넷 신문, 종이신문을 통해 공공연히 유포한 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

또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가 증명해야지 제가 증명할 이유가 없다”며 “국정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저로선 밝힐 래야 아니다 라는 것 외의 부존재증명외에 달리 할 일이 없으며, 이런 사실은 이미 총무원에 세 차례 전달했고, 언론인터뷰를 통해 밝혔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책위는 국정원 결탁과 정보거래 의혹에 대한 해명에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은 불교포커스에 대해서도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밝혔다. 이에 대해 불교포커스는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게재하고 “사실무근”임을 밝힌 바 있다.

대책위는 또 불교닷컴과 제휴한 선학원 기관지 <불교저널>의 취재지원 중단과 출입정지를 결의했음을 밝혔다.

앞서 해종언론 대책위는 지난 5월15일 발송한 공문을 통해 “지난 2015년 중앙종회는 ‘해종언론 관련 특별결의문’을 채택하여 귀 사의 ‘왜곡 편향보도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해종, 훼불, 악성 인터넷 매체’로 규정했으며 이에 대한 종단 조치를 결의했다”며 “국정원 결탁 의혹과 정보거래 의혹은 이미 2012년에도 중앙종회 결의와 조계사호법위원회, 불교신문, 법보신문, 대한불교청년회,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등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문제점을 제기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2015년 중앙종회 결의 직후 중앙종회의원 스님들은 ‘악성 매체, 이래서 해종언론입니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당시 국정원 담당자는 불교닷컴에 상주하다시피...’,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그들이 비호해야 할 세력의 허물과 문제는 철저히 덮어왔습니다’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귀 사는 현재까지 이에 대한 어떠한 해명이나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해명을 거듭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