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사실 확인조차 無

‘음모론’ 제기하며 훼방 …

교계, 문제해결 의지 없는

‘이사회 사퇴’ 촉구 잇따라  

서울북부지검 형사4부는 지난 11일 재단법인 선학원 소속 여직원 B씨를 성추행 한 혐의(업무상위력에의한추행)로 이사장 법진스님을 불구속 기소했다. 사진은 선학원의 미래를 생각하는 분원장 모임이 재단 사무국이 위치한 서울 종로 SK허브빌딩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는 장면. 불교신문 자료사진

재단법인 선학원 이사장 법진스님이 여직원을 강제로 성추행한 혐의로 결국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선학원 이사회가 현 사태에 대한 해결 노력 없이 예고된 혼란을 방치했다는 비판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사장 측 주장만을 부각하며 피해자 측 변호사를 통해 기본적인 사실관계 확인조차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불순세력의 음해’라는 음모론까지 제기하며 사건 자체를 은폐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등 이사회가 중심기구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선학원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법진스님의 성추행 피소 사건’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내부적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착수했다. 또 진상조사위를 통해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사장 스님의 사직서 처리를 보류키로 했다. 

그러나 본지 확인 결과 진상조사위는 피해자 혹은 피해자 측 변호사에게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연락조차 하지 않았다. 피해자 측 변호인인 전승진 변호사는 지난 18일 통화에서 “11월 말께 변호사로 선임된 이후 진상조사위로부터 연락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선학원의 미래를 생각하는 분원장 모임(선미모)과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등 16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성평등불교연대 또한 조사 관련 활동경과를 수차례 질의하고 면담을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선학원 기관지 <불교저널>에도 지난해 12월 중순께 진상조사위 구성을 알리는 보도를 제외하고는 구체적인 활동상황을 알 수 있을만한 기사를 찾을 수 없다. 

이에 본지는 진상조사위 위원장 철오스님을 비롯한 위원 스님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사장 스님의 성추행 기소 확정에 따른 입장과 현 사태 해결을 위한 그간의 활동내용 등을 질의하려고 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았다. 문자도 남겼지만 “멀리 외국에 있어 통화를 할 수 없다”고 밝힌 철오스님을 제외하고, 연락이 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선학원 이사회가 구성한 진상조사위는 사실상 ‘시간끌기’를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이사회의 현주소는 결국 이사장의 범계행위를 둘러싼 비판 여론이야 어떻든 버티겠다는 이사장 스님의 행태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선미모와 불교여성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사장 스님의 즉각 사퇴와 이사회의 전원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선미모는 최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문제해결 의지도 능력도 없는 현 이사회는 마땅히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성평등불교연대도 유명무실한 진상조사위의 해체를 요구했다. 선학원 이사장 법진스님의 성추행 사건을 규탄하는 집회가 매주 열리고 있고, 비판 여론도 점점 거세지고 있는 만큼 이사회 차원에서 하루빨리 명확한 입장을 내놔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교신문3299호/2017년5월2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