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으로서 지향해야 할 올바른 삶

“여섯 방향을 알아야 한다. 

동쪽 방향은 부모, 

남쪽 방향은 스승, 

서쪽 방향은 자식과 아내, 

북쪽 방향은 친구와 동료라고 알아야 한다. 

아래 방향은 하인과 고용인, 

위 방향은 사문과 바라문이라고 알아야 한다.” 

싱갈라의 귀의.

싱갈라는 아버지 유언대로 동서남북상하 육방에 아침마다 목욕하고 그 뜻도 모르고 절하므로 부처님께서 동쪽은 부모, 남쪽은 스승, 서쪽은 자식과 아내, 북쪽은 친구와 동료, 아래는 하인과 고용인들, 위는 사문·바라문(성직자)에게 섬겨 절하는 것이다. 부모는 자식을 사랑해 바르게 키우고 자식은 부모님께 효도하며, 부부는 서로 존경하고 화목하며, 스승은 바르게 가르치고 제자는 그 가르침을 잘따르며, 친척은 서로 돕고,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항상 선의로 베풀며 고용인은 자기 직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선남자는 성직자를 존경하고 따르며 성직자는 선남자를 바르고 안락한 삶으로 인도하는 도리를 자세히 설하시자 싱갈라는 크게 환희심 내다. 오늘날 우리가 지향하는 바른삶과 행복한 길로 인도하는 가르침.

 육방예경, 인간으로서 지향해야 할 올바른 삶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는 라자가하 대나무 숲의 다람쥐 보호구역에 머무셨다. 그 무렵 싱갈라라는 장자의 아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였다.

그때 부처님께서는 오전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시고 걸식을 위해서 라자가하로 들어가셨다. 부처님께서는 라자가하로 들어가시다가 장자의 아들 싱갈라가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는 것을 보셨다. 부처님께서 장자의 아들 싱갈라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장자의 아들이여, 왜 그대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는가?”

“세존이시여, 저의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제게 말씀하시기를, ‘얘야, 방위를 향해서 절을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래서 저는 아버지의 유언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받들어 예배하고 공경하여서 아침 일찍 일어나 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합니다.”

 여섯 방향 대신 육방을 감싸야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그러나 아라한의 율에서는 이렇게 육방으로 절을 해서는 안 된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아라한의 율에서는 어떻게 육방으로 절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아라한의 율에서는 어떻게 육방으로 절을 해야 하는지 법을 설해 주십시오.”

“장자의 아들이여, 그렇다면 들어라. 마음에 잘 새겨라. 내가 설해 주겠노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장자의 아들 싱갈라는 대답하였다.

“장자의 아들이여, 어떻게 해서 성스러운 제자는 육방을 감싸는 자가 되는가? 장자의 아들이여, 이들 여섯 방향을 알아야 한다. 동쪽 방향은 부모라고 알아야 한다. 남쪽방향은 스승이라고 알아야 한다. 서쪽 방향은 자식과 아내라고 알아야 한다. 북쪽 방향은 친구와 동료라고 알아야 한다. 아래 방향은 하인과 고용인이라고 알아야 한다.위 방향은 사문과 바라문이라고 알아야 한다.”

 동쪽 방향—부모

“장자의 아들이여, 아들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겨야 한다. ‘1) 나는 그분들을 잘 봉양할 것이다. 2) 그분들에게 의무를 행할 것이다. 3) 가문의 대를 확고하게 할 것이다. 4) 유산을(부모의 가르침대로) 잘 실천할 것이다. 5) 부모가 돌아가시면 그분들을 위해서 보시를 잘할 것이다’라는 마음으로 섬겨야 한다.

그러면 부모는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보아야 한다. ‘1)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한다. 2) 선(善)에 들어가게 한다. 3) 기술을 배우게 한다. 4)어울리는 아내와 맺어준다. 5) 적당한 때에 유산을 물려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아들은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기고 부모는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동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남쪽 방향-스승들

“장자의 아들이여, 제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겨야 한다. 1) 일어나서 맞이하고, 2) 섬기고, 3) 배우려 하고, 4) 개인적으로 시봉하고, 5) 기술을 잘 배운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긴다.

그러면 스승들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1) 잘 훈육되도록 가르친다. 2) 잘 알도록 이해시킨다. 3) 기술을 모두 다 배우도록 잘 가르쳐 준다. 4) 친구와 동료에게 잘 소개해 준다. 5) 모든 곳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기고, 스승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남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서쪽 방향-아내

“장자의 아들이여, 남편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겨야 한다. ‘1) 존중하고, 2) 얕보지 않고, 3) 외도하지 않고, 4) 살림살이의 권한을 넘겨주고, 5)장신구를 사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긴다.

그러면 아내는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본다. ‘1) 맡은 일을 잘 처리하고, 2) 주위사람들을 잘 챙기고, 3) 외도를 하지 않고, 4) 가산을 잘 보호하고, 5) 모든 일에 숙달하고 게으르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기고 아내는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서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북쪽 방향-친구와 동료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겨야 한다. ‘1) 베풀고, 2)친절하게 말하고, 3) 그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행하고, 4)자기 자신에게 하듯이 대하고, 5) 약속을 어기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긴다.

그러면 친구와 동료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의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1) 취해 있을 때 보호해주고, 2) 취해 있을 때 소지품을 관리해 주고, 3) 두려울 때 의지처가 되어 주고, 4) 재난에 처했을 때 떠나지 않고, 5) 그의 자녀들을 존중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기고 친구와 동료들은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북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아래 방향-하인과 고용인

“장자의 아들이여, 주인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겨야 한다. ‘1) 힘에 맞게 일거리를 나눠주고, 2) 음식과 임금을 지급하고, 3) 병이 들면 치료해 주고, 4) 특별히 맛있는 것을 같이 나누어 먹고, 5) 적당한 때에 쉬게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긴다.

그러면 하인과 고용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1) 주인을 사랑으로 돌본다. 2)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자고, 3)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4) 일을 아주 잘 처리하며, 5) 주인에 대한 명성을 기뻐하고 칭송을 달고 다닌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기고 하인과 고용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의 경우로 주인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아래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위 방향-사문과 바라문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위 방향인 사문·바라문들을 섬겨야 한다. ‘1) 자애로운 몸의 업으로 대하고, 2) 자애로운 말의 업으로 대하고, 3) 자애로운 마음의 업으로 대하고, 4) 대문을 항상 열어두고, 5) 일용품을 공급해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바라문들을 섬긴다.

그러면 사문·바라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1)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하고, 선(善)에 들어가게 하고, 2) 선한 마음으로 자애롭게 돌보며, 3) 배우지 못한 것을 가르쳐 주고, 4) 배운 것을 깨끗하게 해 주고, 5) 천상으로 가는 길을 드러내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바라문들을 섬기고 사문·바라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위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싱갈라의 귀의

부처님께서 위와 같이 말씀하시자 장자의 아들 싱갈라는 부처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넘어진 자를 일으켜 세우시듯, 덮여 있는 것을 걷어 내 보이시듯, (방향을) 잃어버린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시듯, ‘눈 있는 자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서 등불을 비춰주시듯, 부처님께서는 여러 가지 방편으로 법을 설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부처님께 귀의하옵고, 법과 비구 승가에 또한 귀의하옵니다. 부처님께서는 저를, 오늘부터 목숨이 있는 날까지 귀의한 청신사로 받아주소서.”— 《교계 싱갈라경》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신흥사길 17-34

순례문의 전화 : 031-357-2695, 3916

[불교신문3296호/2017년5월6일자] 

성일스님 화성 신흥사 주지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