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시골 쁘레이끄랑 마을에 전기·교육용 TV 지원

사단법인 위드아시아는 지난 3월22일, 캄보디아 쁘레이벵주에 위치한 쁘레이끄랑 마을에 전기와 교육용 TV를 지원했다.

위드아시아가 캄보디아 쁘레이끄랑 마을을 환하게 밝혔다. 사단법인 위드아시아(이사장 지원스님)는 지난 3월22일 캄보디아 쁘레이벵주에 위치한 쁘레이끄랑 마을에 전기와 교육용 TV를 지원했다.

그동안 쁘레이끄랑 마을엔 전기가 없어 밤이면 주민들의 생활에 어려움이 극심했다. 캄보디아 국가 전체 전기 보급률은 68%(2015년 기준)에 달하지만 수도권이나 도시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시골 지역은 전기가 없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캄보디아의 경우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주민들이 직접 전봇대를 구입하기에 돈이 없는 주민들이 전기를 사용하는 일이 굉장히 어렵다.

위드아시아의 전기 지원으로 주민들이 설치된 전봇대에서 전기를 끌어 쓰거나 전봇대 구입비용이 절감돼 마을 주민 200여명 이상이 전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사장 지원스님은 “위드아시아의 쁘레이끄랑 마을 전기 지원으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열악한 환경이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캄보디아 발전에 함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에 쁘레이뽀은면의 면장은 “수백 년 동안 전기가 없었는데 지원해줘서 너무 감사하다”며 “TV를 통해 전 세계를 경험하며 마을 아이들이 세계 시민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드아시아는 아시아 지역 빈곤·소외계층과 국내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국제구호 비영리 법인이다. 지난 12년 동안 북한 어린이 등을 돕는 인도적인 지원 사업을 전개해 왔다. 국제개발협력 사업으로 인도, 태국,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 학교 및 공부방을 건립하고 각 나라 절대 빈곤 지역 마을에 화장실, 우물설치와 지붕 개보수, 기초의약품 지원 등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소외계층 지원 사업으로 원폭2세 환우 쉼터인 합천평화의 집과 연계해 원폭피해자 및 2세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