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가르침 체험하고 부처님처럼 살아가기를…

 

 

어린이·청소년 인성교육과 방법

 

모색하다 교화공원 조성

부처님 가피와 신도님들 정성으로

부처님 가르침을 더 많이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는 희유한 불사 원만 성취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부처님 교화공원이 화성 신흥사에 조성돼 불자들과 인반인들은 물론 어린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34년 전에 인도 부처님 성지를 처음 순례하였을 적에 제일 먼저 룸비니 동산을 참배하고 나오는 버스 속에서 두 시간이나 서럽게 울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늘 경전에서는 “꽃피고 새들이 노래하는 화창한 룸비니 동산에서 우리 부처님이 태어나셨다.”는 팔상성도를 읽었는데, 그때 인도의 룸비니 동산은 잡초가 무성하고, 마야부인께서 태자를 잉태하는 조각상의 아기 부처님과 마야부인의 석조각상의 얼굴이 다 싹싹 깎여 있었다. 이교도들의 짓이란다. 보름 동안 불교 유적지를 다니면서 곳곳마다 폐허가 된 모습을 보고 가슴이 매우 아팠다.

‘부처님이 나신 나라, 불교가 천 년이나 꽃피웠던 나라에 불교 믿는 사람이 없으면 이렇게 되는구나.’

우리나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인 팔만대장경이 세계인의 문화유산으로 모셔졌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냥 불교를 믿는 것이 아니다. 그 위대한 가르침을 가르쳐야 하고 배워서 알아야 하며, 배운 것을 실천하여 너도 나도 지혜롭고 자비로워 행복해져야 한다. 그래서 지난 40여 년 동안 이곳 신흥사에서 혼신을 다하여 어린이·청소년 포교에 정성을 기울여왔다. 그렇게 하니 성인 포교도 자연히 더욱 활발해졌다.

신흥사 교화공원 조성 불사도 어린이·청소년 인성 교육을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시작했는데, 그 불사가 상상하지 못할 만큼 큰 불사가 되었다. 부처님의 가피와 신도님들의 정성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더 많이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는 이 희유한 불사가 원만 성취되었다. 이제 언제든 누구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 교화공원에서 황톳길을 걸으며 들꽃향기 속에서 자연히 들려오는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환희 감동하고 부처님처럼 살아가기를 서원해 본다.

이번 불교신문에 연재하는 내용은 2012년 불교시대사에서 발간한 <붓다콘서트>라는 책의 내용으로 부처님 교화공원에 모신 부처님의 교화 사례를 엮은 것으로 팔만대장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화 사례 15테마와 <부모은중경>의 ‘다생부모십종대은’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서 담아 놓았다.

5비구에게 최초로 법을 전한 초전법륜을 비롯해서 야사, 라훌라, 앙굴리마라, 주리판타카, 승만, 수닷타 등 부처님의 교화 사례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할 것 없이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고 마음이 열리고 바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간 이야기이다. 경전 속에서 만난 2,600년 전 부처님 당시 사람들의 삶 역시 오늘날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삶의 모습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고 밝고 희망찬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책으로 나와 있으나 신흥사 교화공원을 널리 알리고 교화공원 조성 불사를 맡아 정성과 열의로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불교신문에 연재한다. 그동안 지극한 신심으로 보시와 봉사로 이 불사를 원만히 이룬 우리 신흥사 스님, 신도님들께 감사드린다. 교화공원과 인연 맺은 모든 분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여 궁극의 행복을 누리길 기원한다.  불기2561(2017)년 1월

화성 신흥사주지 오성일 합장

2012년 10월에 거행된 부처님교화공원 준공식.
템플스테이 동참 어린이들이 교화공원을 순례하고 있다.

 

[불교신문3270호/2017년2월4일자]

성일스님 화성 신흥사 주지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