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현안·범계행위엔 비난 일삼더니 이중적 행태” 비판

선학원 이사장 A스님의 성추행 피소사건에 대한 비구니스님들과 불교여성단체들의 잇단 항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 결탁의혹을 받고 있는 불교닷컴은 사건에 대한 보도 보다 관련 없는 사건을 부각하며 물타기성 기사를 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계종과 관련한 사건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보도하면서 선학원 이사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는 문제제기하는 측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 불교닷컴 관련기사 캡쳐..

국정원과의 결탁의혹을 받고 있는 해종언론이 ‘재단법인 선학원의 성추행 사건’을 감싸는 듯한 보도를 연이어 내보내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불교닷컴은 재단법인 선학원 이사장 A스님의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한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지는 동안, 해당 사건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떨어지는 기사를 내보내거나, 거리를 두며 사안을 축소하려는 듯한 보도 행태로 “선학원 편들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무엇보다 그동안 종단 관련 현안이나 스님들의 범계행위 등에 비판의 날을 세워온 것과는 정반대의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불교닷컴은 지난 12월22일 선학원 이사장의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공식 출범을 예고한 반성폭력불교연대 소식을 다루면서 관련 현안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떨어지는 사건들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조계종 고위층 성추문 사건도 조사하나’라는 추측성 제목 또한 마치 종단을 부패한 집단인양 몰아가고 있다.

이날 대다수 교계 언론들은 불교계 내부의 성범죄 근절을 위한 연대 기구 출범 소식에 초점을 맞췄지만, 불교닷컴은 전혀 다른 사건들을 들먹이며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으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기사 말미에도 “불교계 여성단체들의 성추행 사건 적극 대응이 알려지자 ‘이제는 말할 수 있다’며 승려들의 성추문 의혹 제보가 <불교닷컴>에 잇따르고 있다. 조계종 제보 내용에는 조계종단 고위층들도 포함돼 있어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불교닷컴은 지난 12월28일 선학원 재단 사무국이 위치한 서울 운현궁SK허브빌딩 앞에서 이사장 A스님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분원장 스님과 불교계 여성단체들이 펼친 피켓시위보다, ‘손 만졌다고 성추행 조계종의 숱한 성추문엔 왜 침묵하는가’ 등이 적힌 피켓을 든 한 남성의 1인 시위를 더욱 비중 있게 다뤄 선학원 성추행 의혹에 대한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불교닷컴의 이 기사는 피켓시위가 이뤄진 그 다음날인 12월29일 게재됐으며, 제목과 부제 또한 “해묵은 성추문들 어쩌고…조계종도 모르쇠면서” “선학원 임원 비판 시위에 맞불 피켓 등장” 이라고 뽑았다.   

심지어 불교닷컴은 성추행 의혹에 휘말린 선학원 이사장 A스님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팩트를 발굴해 보도를 주도하기는커녕 본지 기사를 그대로 갖다 쓰는 모습을 노출하기도 했다. 12월29일 올린 기사에도 상당 부분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싣는 행태를 반복해 과연 언론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중앙종회의원은 “불교닷컴의 편파보도는 하루 이틀일이 아니다. 이제는 언론의 본질인 공정성과 균형감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사실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언론의 기본 기능 인데 왜곡보도도 모자라, 자신들의 이익에만 열중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한 비구니 스님도 “이번 선학원의 성추행 사건은 여태까지 거론된 사건들과 기본적으로 성격이 다르다”며 “피해를 입은 여성이 자신이 당한 일을 적극 알리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법기관에 고소한 사건”임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성적인 판단을 할 줄 아는 언론이라면 사안의 중요성을 제대로 볼 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지 기사를 여과 없이 베껴 쓴 보도행태에 대해서도 “자신들이 직접 취재한 내용도 아니면서 해당 신문의 기사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고, 아전인수 격으로 주장을 펼치는 것 또한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본지는 선학원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선학원 편들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이 모 대표와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