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여성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해 최고관리자로 도의적 책임져야”

선학원 이사장 A스님
“직원이 고소한 것은 사실
하지만 고소내용은 사실무근
변호사 통해 법적 대응조치”

피해 여직원 B씨
“단순한 직장 내 성추행 아냐
지능화된 범죄행위나 다름없어
합의 의사 없고 처벌 원해”

최근 여직원을 강제로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재단법인 선학원 이사장 A스님이 명확한 해명 없이 법적인 대응만을 시사해 물의를 빚고 있다. 

A스님은 자신이 성추행한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보도된 직후 입장문을 발표하고 “혐의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를 전면 부인했다.

A스님은 지난 5일 선학원 임직원 일동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피소 내용이 보도됨으로써 재단 구성원과 불자들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수사기관에서 엄정한 수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사법절차에 의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학원은 물론 묵묵히 제방에서 노력하고 있는 재단 구성원 전체를 향한 모욕이 아닐 수 없다”며 “지금은 재단과 이사장을 음해하려는 세력에 의해 명예가 심대하게 위협받고 있지만 반드시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전국 분원장 스님들에게도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재단에 잠시 근무했던 직원이 이사장 스님을 상대로 고소한 것은 사실이지만, 고소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인 대응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여직원 B씨는 경찰에서 진술한 내용이 모두 사실이며 “강력한 처벌을 받길 바란다”고 밝혀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B씨는 본지와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제가 겪은 일은 단순한 직장 내 성희롱, 성추행이 아니었고 지능화된 범죄행위였다”면서 “이미 경찰에 고소를 했고, 합의 의사는 없으며 처벌을 원한다”고 밝혔다.

B씨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 8월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업무 상 할 말이 있으니 시간을 비워두라’는 지시를 받고 서울대입구역 인근에서 A스님을 만났고, 이후 속초까지 승용차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손과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 성추행을 당했다는 게 B씨의 주장이다. 또한 속초에 도착한 이후 숙박업소 인근에 주차하고 ‘일출을 보고 가자’며 숙박업소로 데리고 가려했지만 완강하게 거부해 다시 서울로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B씨는 “서울 인근에서 식사를 하며 일 얘기를 하시려나 보다 생각했는데 계속 차를 몰며 업무 얘기를 이어나갔고, 차를 고속도로로 진입시켜 달리기 시작했다”면서 “달리는 차량에서 뛰어내릴 수 없었고 신입사원으로서 최고경영자인 이사장 스님을 거역할 수 없어 속초까지 가게 됐다”고 밝혔다. 사건 이후 B씨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일을 할 수 없었고 10월 중순 경기수원중부경찰서에 A스님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했다. 사건은 관할지역인 종로경찰서로 이관돼 경찰 조사가 진행됐으며, 해당 사건은 지난 5일 기소의견으로 검찰로 송치됐다.

현재 B씨는 ‘여성상담전화’를 통해 쉼터에 입소해 정신과 진료 및 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회복 중에 있다.

B씨는 “이사장 스님을 존경했지만 (사건 이후) 제 신심과 열정은 한순간에 무너졌다”면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최고 관리자로서 여직원에게 보여준 행동을 인정하고 참회하셔야 한다”고 전해왔다. 또 최고관리자로서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을 질 것과,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밀고나가겠다고 전했다.

이같은 B씨의 주장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8일부터 A스님에게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끝내 답을 받지 못했다. 해당 스님의 변호를 맡은 변호사에게도 연락했지만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에 변호사 사무실로 B씨 주장에 대한 사실 여부 등을 묻는 질의서를 보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A스님에 대한 범계 행위가 알려지면서 현재 불교계 단체들을 중심으로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부대중에 공개 참회하고, 일체 공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선학원 이사회 측에도 범계행위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고 있어, 이같은 여론을 수렴한 적절한 조치를 내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