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마니깐데쇼리 공생초 

자혜장학회·룸비니 후원협약도

지구촌공생회가 지진으로 무너진 네팔 오지 마을 학교를 다시 일으켜 세웠다. 국제개발협력단체 지구촌공생회(이사장 월주스님)는 지난 11월24일 네팔 신두팔촉 지역에서 스리마니깐데쇼리 공생초등학교 준공식을 열었다.

스리마니깐데쇼리 공생초등학교는 지난해 발생한 강진으로 학교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 공부할 곳이 사라진 학생들은 그동안 천막과 양철 패널로 지은 임시 건물에서 공부해야만 했다. 지구촌공생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을 받아 지난 4월 재건 사업을 시작, 무너진 학교 부지에 교실 6칸과 화장실 4칸 규모의 학교 건물을 새로 건립했다. 이와 함께 교문과 담장을 비롯해 물탱크 2개도 추가로 설치했다. 책상과 학용품 등 학습에 필요한 기자재도 지원했다.

학교가 다시 세워지면서 신두팔촉 뚜레따르 마을 등에서 거주하는 80여 명의 아동이 다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네팔 키울 지역 교육부 담당자는 “지진 이후 학교 건립을 위해 많은 단체들이 찾아왔지만 실제로 학교를 지어준 곳은 없었다”며 “주민들과 한 약속을 잊지 않고 지켜준 지구촌공생회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전했다. 학교 건물은 대형 지진 발생에 대비해 내진(耐震) 설계를 강화해 지어졌으며, 학생들을 위한 학습 공간 외에도 마을 주민들을 위한 대피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불교신문3256호/2016년12월10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