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출재가 단체 30여 곳이 참여하는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박근혜 퇴진과 국민주권 수호 범불교시국회의’가 지난 6일 출범했다.

"대통령 즉각 물러나야"

불교단체 30여 곳 가세

종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 퇴진을 촉구하는 긴급 호소문을 발표한 가운데 대통령과 정치권을 질타하는 불교계 여론도 점점 거세지고 있다.

불교계 단체 스님과 재가자 40여 명은 지난 6일 서울 청와대 인근 ?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박근혜 퇴진과 국민주권 수호 범불교시국회의’를 출범했다. 범불교시국회의에는 동국대 석림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중앙승가대 총동문회,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불교환경연대 등 30여 곳이 참여한다. 각 단체 대표 스님과 재가자들은 이날 현 시국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출ㆍ재가 상관없이 박 대통령의 퇴진 운동에 동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이날 출범선언문을 낭독하며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일가의 헌정질서 파괴와 국정농단으로 인해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으며 평등·공정 등의 가치는 무시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들을 고통 속에 몰아넣지 말고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국민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을 내려놓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권에도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과 정치적 계산 없이 신속히 탄핵을 진행할 것 등을 주문했다. 이들은 “지금의 위기를 대한민국의 썩은 환부를 도려낼 수 있는 계기이자 우리 사회를 다시 새롭게 세우는 대전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지금 우리 불교는 작금의 사태가 야기될 때까지 침묵하고 방조함으로써 종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참회한다”고 밝혔다.

범불교시국회의는 앞으로 현 시국에 대한 입장 발표,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 참여 등을 통해 국민과 뜻을 함께할 계획이다.

[불교신문3256호/2016년12월10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