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교수의 ‘갑질’과 제자 성추행 등 비도덕적 행위로 지탄을 받아온 동국대가 사과문을 발표했다. 동국대 교무위원들은 오늘(10월24일) “우리대학 일부 교수들이 교육자 본분을 벗어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 말씀드린다”며 “학교당국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엄중하게 조치해 재발방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을 거울삼아 교수의 교권이 보장되고, 직원의 근로권이 확립되며, 학생의 교육권이 확대되는 인권친화적인 대학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국대는 일부 교수가 차명계좌를 만들어 장학금을 가로채고, 졸업한 제자를 성추행하는가 하면, 여학생 기숙사에 들어가 경비원에게 막말을 하는 등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일부 교수들 행위에 대한 사과문

최근 우리대학 일부 교수들이 교육자의 본분을 벗어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동국대를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학교당국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엄중하게 조치하여 재발방지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1. 일부 교수들의 비교육적 행동에 대한 교내외 비난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머리 숙여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일부 교수들의 비교육적 행동으로 인해 우리대학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습니다. 학교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교무위원들도 이번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으며 교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난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우리대학 일부 교수들이 교육자의 본분을 벗어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교내 구성원, 동문, 불교계 그리고 동국대학교를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사과 말씀 드립니다.

2. 해당 교수들의 행위를 철저하게 밝히고 엄중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동국대학교는 해당 교수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학칙에 의거한 징계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할 것입니다. 이미 진상조사위원회 조사가 진행 중이며 직위해제 등의 인사조치를 포함한 징계절차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내외 우려를 엄중하게 인식하여 조사와 징계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습니다.

3.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욱 인권친화적인 대학문화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최근 일련의 사건들이 언론에 노출된 배경에는 지난 해 부터 학교당국이 시행한 ‘갑질행위 퇴출제도’의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인권센터’를 발족하여 약자의 인권보호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도교수 자유선택제’를 도입하여 교수와 학생들의 상호존중문화가 정립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련의 제도 개선은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수의 교권과 직원의 근로권이 침해받지 않게 세심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거울삼아 교수의 교권이 보장되고, 직원의 근로권이 확립되며, 학생의 교육권이 확대되는 인권친화적인 대학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16.10.24.

동국대학교 교무위원 일동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