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부지 개발인허가 절차 즉각 중단·서울시장 주민소환운동도

전국 24개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이 1970년 군사정권에 의해 강제매각 당한 옛 한전부지에 대한 개발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 또 옛 한전부지에 건립되는 105층 높이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관련해 서울시장이 개발계획을 강행할 경우, 서울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하는 등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을 위해 적극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은 17일 오후 서울 봉은사 보우당에서 불기2560년 제2차 전국교구본사주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는 105층 규모로 건립 예정인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물이 들어설 경우 봉은사에 큰 타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수행환경 침해는 물론 하루 3시간 이상 햇볕이 들지 않게 돼 목재건축물을 비롯한 문화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시는 문화재 영향평가 없이 553m 높이의 초고층빌딩 건립에 대한 인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로부터 보고를 받은 주지 스님들도 문제의 심각성에 깊이 공감하고 결의문을 발표할 것을 결정했다. 이날 주지 스님들은 결의 문안을 검토한 뒤, 일부 문구를 수정하고 내용을 추가해 빠른 시일 내 최종 결의문을 내기로 결정했다. 결의문에는 천년고찰 봉은사 수행환경 보존에 최선을 다할 것과 졸속행정을 강행하는 서울시를 규탄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날 총무원장 자승스님도 현대차 사옥 개발사업이 전형적인 졸속행정이며 재별특혜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이번 회의를 계기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데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1970년 정부청사가 들어선다며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탈해 간 옛 봉은사 경내 한전부지에 현대차 사옥이 세워지려 하고 있다”면서 “불과 300미터 거리지만 그 높이만 553m, 105층 규모로 국내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는데, 이런 대형 개발이 이뤄지면 한전부지 환수 목표 또한 요원해 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무원장 스님은 거대한 건물 그림자로 경내가 뒤덮여 문화재 관리에 치명적인 훼손을 가할 것으로 밝혀진 대형 개발을 서울시가 초고속으로 승인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올 초부터 중대한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종단 의견을 강하게 전달했음에도 서울시는 현대차와 불과 6개월 사전협상을 통해 합의된 사항을 그대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교구본사주지회의를 계기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사회적 정의를 회복하는 종단 활동에 더욱 깊은 관심과 애정이 더해졌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본사 주지 스님들은 불기 2561(2017)년도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예산안을 보고 받는 등 종단 주요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날 총무원 기획실이 보고한 내년도 예산안은 258억6900만원으로 편성됐다. 이는 2016년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신도시 종교용지 매입 및 시설 건립, 총본산 성역화 불사, 승려복지 등 종단 목적사업과 총무원 사업부·신도시TFT·10·27법난기념관사업 부지매입TFT 등 신규조직 및 TFT 구성에 따른 예산 추가 편성, 34대 집행부 종책과제 성과정리 및 35대 집행부 출범에 따른 비용 확보 등에 따른 것이다.

또 특별회계의 경우 441억5197만원으로 편성했다고 보고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종무회의와 종회 재정분과위원회를 거쳐 11월1일 개원하는 제207회 중앙종회 정기회에서 논의된 뒤,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종단이 세종시와 위례신도시 일원에서 진행 중인 신도시 핵심포교 사찰 건립에 대한 보고도 있었다. 제2의 행정수도 세종시에는 한국사찰의 독창적인 아름다움을 알리고 외국인들이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기능을 수행하는 (가칭)전통문화복합센터가 들어설 전망이며, 위례신도시 종교용지 1번지에 들어서는 포교거점 사찰에는 불교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할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가 함께 설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