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멘탈부모

박영곤 지음/ 벗

아이는 부모의 또 다른 모습인 부모의 그림자로 성장한다. 부모로부터 유전적 기질을 물려받고 부모의 관심과 사랑, 긍정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의 존재를 만들어가고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성장해간다. 아이가 학교와 사회에서 이뤄지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발달시킨다 해도 가정에서 건강한 부모의 코칭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아이의 재능은 빛을 발하기가 어렵다.

사랑스런 자녀를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아이는 성취자원으로 가득 찬 보물창고와 같아, 그 속에서 어떤 보물을 끄집어 사용하는가에 따라 자신의 존재와 정체성을 만들게 된다.

마음의 보물창고에 가득 찬 보물을 발견하고 그것을 삶의 긍정적인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은 부모의 몫이다. 아이는 아직 완성되지 못한 뇌를 가진 감수성 예민한 성장기이기 때문에 부모의 모든 것을 비판 없이 내면화시켜 그대로 닮아가게 된다. 즉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반복적인 생각과 말 그리고 말이 믿음으로 강화돼 아이의 존재가 되는 것이다.

저자 박영곤 씨는 하마돼지(하면 된다는 뜻)라는 독특한 별명을 가진 절대 긍정멘탈의 소유자로, 긍정적인 멘탈 코칭원리와 기법이 묻어나는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을 중시한다.

아이를 키워본 부모라면 아이교육은 책에 있는 이론이나,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훌륭한 멘탈부모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위인들의 멘탈명언과 뇌 과학, 심리학, 성공학, NLP(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등의 원리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하게 서술했으며 아이를 코칭하는 구체적인 ‘팁’을 제시해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불교신문3233호/2016년9월1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