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 꼭 필요한 건강수칙

예방접종은 감염병 예방에 있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공중보건 중재수단이다. 지금까지 국가는 영유아를 중심으로 예방접종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나, 최근 들어 성인 예방접종 분야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성인에게도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자는 감염병에 이환시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 병원 입원 및 사망의 주요한 요인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질병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적응증에 따른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자연감염으로 획득된 면역은 평생 지속되는 반면 예방접종으로 획득된 면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불활성화 백신의 경우 항원에 대한 항체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에 항체가를 상승시키기 위해 정기적인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셋째, 감염병의 유행역학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 A형 간염은 영유아시기에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질환이었으나 상하수도와 위생환경이 개선되면서 1980년대 이후에 출생한 성인의 경우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될 기회가 적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최근 20~30대 성인에서 A형 간염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성인이 A형 간염에 이환되면 영유아에 비해 증상이 심하고 일부는 전격간염으로 이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연령대 성인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을 필요가 있다.

넷째, 해외여행 및 특수직업 종사로 인한 감염병 노출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교류 및 해외여행의 증가로 해외 풍토병에 노출될 위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인, 군인, 바이러스나 균을 다루는 실험실 요원 등은 감염병에 노출되거나 타인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높아 필요 시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이에 다음 호부터 ‘건강한 성인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만성질환자에서 필요한 예방접종’, ‘해외여행시 필요한 예방접종’의 순으로 다루고자 한다.

[불교신문3230호/2016년9월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