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강원환경설치미술전

지난해 열린 환경설치미술전에서 선보인 김도현 작 ‘일회성의 업보’.

불교계 유일의 환경미술대전인 ‘2016 강원환경설치미술청년작가전’이 지난 27일 개막해 오는 9월17일까지 홍천 백락사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1년째를 맞은 이번 전시회는 백락사를 비롯해 인근 주음치리, 무궁화 공원 등지에서 ‘자연과 환경’을 주제로 한 설치미술들을 선보인다. 10년 넘게 이어오며 개막식에만 사부대중 2000여 명이 참석하는 등 이미 홍천을 대표하는 미술행사로 꼽힌다.

지난 2006년 5월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첫 행사를 연 것이 국내외 미술계에 입소문이 퍼지며 해를 거듭할수록 행사규모를 키워나갔다. 2013년부터는 외국작가들이 참여했으며 다음해부터 명실상부한 국제미술전으로 도약했다. 올해도 우리나라는 물론 네덜란드, 대만, 독일, 몽골, 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서 동참한 청년작가 4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가 간직한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그대로 전해줘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예술의 향현을 펼친다.

사찰에서 열리는 전시회라고 해서 종교나 국적, 성별 등 일체의 분별이 없다. 사찰이 위치한 환경이 하나의 전시장이 돼 작가들이 그곳에 가장 잘 어우러지게 작품을 설치하면 대중은 누구나 와서 편안하게 예술품을 둘러보면 된다. 전시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백락사 주지 성민스님은 “환경설치미술전은 제도화된 공간이 아닌 곳에서 전문가이든 비전문가이든, 자연 공간속에 대중과 함께 호흡을 함께 할 수 있는 미술을 자유롭게 펼치는 전시”라며 “환경은 곧 순수한 자연의 의미로 다가가는 것이며, 환경미술은 미술이 더불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의미를 전했다. 이어 “있는 그대로, 자연 그대로 조금이라도 덜 인위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이번 전시회의 목적인만큼 작품에 깃든 작가의 메시지를 통해 우리가 환경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불교신문3229호/2016년8월3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