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과거사 성찰’ 3차 대중공사 현장

종단개혁 주역들도

‘적법한’ 사면에 동의

 

“종단 발전 공헌한 사람”

멸빈제도 폐지 건의 ‘눈길’

 

‘면죄부’운운 일부 언론 보도

공개참회 결국 ‘다음 기회로’

 

대중공의 확보한 종헌개정

궁극적인 해법으로 ‘부상’ 

‘종단 현대사의 성찰과 우리가 희망하는 미래불교’를 주제로 지난 25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열린 제3차 100인 대중공사. 사진 신재호 기자

종단 과거사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인 서의현 전 총무원장이 참석해 공개 참회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3차 대중공사는 큰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내부 의견에 따라 끝내 불참하면서 다소 싱겁게 끝났다. 그간 멸빈자 처리와 관련해 논의를 지속해온 ‘종단화합과 개혁을 위한 사부대중위원회(이하 사부대중위원회)’의 결의사항을 그대로 추인했다. 다만 멸빈자의 사면을 원천봉쇄한 현행 종헌에 대한 개정을 암묵적으로 요청함으로써, 입법부인 중앙종회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현장에서는 22년이 지났는데 서의현 전 원장을 이제 그만 용서하자는 목소리가 우세했다. 교육원장 현응스님과 포교원장 지홍스님 등 종단개혁의 주역들부터 적법한 절차와 원칙에 입각한 사면에 대해선 동의했다. 군종교구장 정우스님은 한걸음 나아가 “타종단으로 갔거나 환속한 경우는 제외하더라도 1962년 통합종단 출범 이후 이런저런 사정으로 종단을 떠나야 했던 모든 스님들을 복귀시키자”며 사면의 범위를 넓혔다. 대구 삼보사 주지 동훈스님은 “공과가 나뉠 수 있겠으나 은해사와 동화사 토지 환수 등 종단발전에 그만큼 공헌한 사람도 없다”며 옹호했다.

아울러 멸빈의 폐지를 건의했다. 동훈스님은 “제적을 징계의 상한선으로 두고 개전의 정이 있으면 사면을 해주면서 화합의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물론 온도차는 조금 있었다. 불교신문 사장 주경스님은 “대중이 용서하고 이해할 마음이 충분히 익어졌을 때 (사면을) 하면 좋은데 아직은 아닌 듯하다”며 “최종적으로 원만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하자”고 말했다. 서산 천장사 주지 허정스님은 “서의현 전 원장의 재심결정 무효화를 확인해놓고 당사자의 참회를 이야기한다는 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크게 반발했다.

당초 100인 대중공사는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본인의 솔직한 심경을 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서의현 전 원장의 공개 참회를 추진해 왔다. 괜한 논란과 잡음을 막기 위해 외부에 알리지 않고 진행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대중공사 당일에 임박해 위원들에게 이 계획을 통보하면서 사달이 났다. 사부대중위원회 관계자는 “몇몇 위원들이 종단에 반감을 가진 인터넷언론에 이를 알렸고, 이들이 ‘면죄부’ 운운하며 부정적인 보도를 쏟아내자 부득이하게 보류를 결정했다”고 귀띔했다.

그만큼 사면반대 세력의 비난에 대한 부담감을 안은 사부대중위원회의 고심도 엿볼 수 있었다. 공동위원장 도법스님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괜찮을 텐데 그러지 못해 종단 사법체계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 있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도 “사면의 조건으로 당사자의 성찰과 참회와 발원을 분명히 했다”며 “‘개혁’과 ‘화합’이라는, 일견 대립되는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힘썼다”고 사부대중위원회 활동의 의미를 정리했다.

정웅기 사무처장은 “호계원의 판결은 잘못됐다는 2015년 6월 100인 대중공사의 결론을 유지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대안도 내놓아야 하는 게 사부대중위원회의 소임”이라며 “보다 정당하고 깔끔한 사면복권이 이뤄지려면 궁극적으로 (2003년부터 공식 논의된) 종헌종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대중공사에는 총무원장 자승스님, 중앙종회의장 성문스님, 교육원장 현응스님, 포교원장 지홍스님, 자성과 쇄신 결사추진본부장 도법스님을 비롯한 76명의 100인 대중공사 위원이 참석했다.

 

얼마나 참회하며 살았는지 … 듣고 살피고

사부대중위원회 활동 1년 

서의현 전 원장(왼쪽)과 면담하고 있는 사부대중위원회 도법스님(가운데)과 일감스님.사진제공=사부대중위원회

사부대중위원회는 ‘진실’과 ‘화해’를 위한 기구다. 지난해 6월18일 서의현 전 총무원장에 대한 조계종 호계원의 재심결정으로 교계 내부에서 반발이 제기되자 이를 원만히 풀어내자며 만들었다. 9월22일 출범한 사부대중위원회는 ‘과거사 정리’ ‘94년 멸빈처리’ ‘종단개혁 계승’ 등 3개 분과를 설치해 과거사 정리의 해법을 논의했다. 물론 대중의 관심이 집중된 서의현 전 총무원장 등 종단개혁 멸빈자 문제에 시간과 공력을 좀 더 할애할 수밖에 없었다.

사부대중위원회는 3차 대중공사에서의 활동보고에서 “94년 멸빈자들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회의를 거쳤고, 멸빈 이후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문서를 통한 소명절차를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동시에 “개별적인 면담을 진행해 소명문서의 내용을 확인했으며, 서의현 전 원장의 경우 추가면담을 통해 해명을 듣고 관련자료를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만큼 발로 뛰었다. 재산비위가 드러난 2인을 제외하고 서의현 정보일 임원두 김무성 김종원 황진경 최규필(입적) 등 7인을 사면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들에 대해 징계 후 독신생활을 입증하는 자료를 비롯해 징계에 대한 의견과 제기된 의혹에 대한 소명을 받았다. 지난 3월에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최초로 멸빈당사자들의 소회를 듣는 ‘경청의 장’도 마련했다. 사부대중위원회 측은 “서의현 전 원장의 경우 상좌들도 모두 떠난 상태”라며 “‘스님으로 복권돼 출가본사인 동화사에서 다비되는 것이 유일한 소원’이라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본사 주지-교구장 이원화”

“나란다축제에 더 관심을” 

불교의 ‘미래’ 위한 제언들 

3차 대중공사에선 종단의 미래도 화두로 삼았다. 모둠토론은 ‘정법 구현, 불교의 존재이유와 가치’ ‘사찰,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교구, 종단의 역할은 무엇인가’ 등의 동일한 주제로 8개 모둠에서 진행됐다. 다소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의제였으나 유의미한 발언들이 적지 않았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교감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종단 50년 현대사를 주제로 브리핑한 조성택 고려대 철학과 교수는 “사찰이 시민들을 위한 인생학교가 돼야 한다”며 “관람료사찰이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어느 모둠에선 교구본사 주지와 교구장을 이원화하자는 제안이 눈길을 끌었다. “본사 주지는 본사의 살림만 맡고, 따로 교구장을 두어 교구 전체를 대표하고 목적사업을 주도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총무원장 자승스님도 의견을 보탰다. 템플스테이의 중요성을 설파하며 사업주체인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의 역할이 포교원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템플스테이는 한국불교 흥망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포교와 불교문화 체험을 넘어서 시대적 아픔을 치유하고 해결하는 방안으로 알콜 및 도박중독 치료, 가족갈등 해결을 위한 총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래세대를 위한 불교계 최대의 잔치로, 오는 9월3일 동국대에서 열리는 제8회 나란다축제에 대한 종립학교의 저조한 관심에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간혹 불거지는 스님들의 범계행위를 의식한 듯, 스님들이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자성론도 제기됐다. 해인사 승가대학 동문회장 동명스님은 “불교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스님들인 만큼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일반인들에게 노출되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면 “스님들이 모두 죄인이냐”며 “종단의 분위기가 너무 자조적이고 냉소적”이라는 비판도 보였다.

[불교신문3229호/2016년8월3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