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욱 빛고을서각회장…9월7일까지 전시

“문자조형을 바탕으로 하는 전통서각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한 현대서각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오는 9월7일까지 광주 금남로 매트로 갤러리에서 회원들과 함께 서각전을 갖는 김창욱<사진> 빛고을 서각회 회장은 “이번 서각전은 직지심경, 팔만대장경 등 불교경전을 판각으로 꽃피운 한국의 서각 발달사를 엿볼 수 있는 자리다”고 소개했다.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운 만남’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서각전은 광주에서 전통서각을 바탕으로 하는 기아서각회와 현대 서각을 표방하는 빛고을서각회 회원들의 합동 회원전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미디어서각’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현대 서각을 처음으로 선보이는 김창욱 회장의 작품이다. 김 회장은 “널빤지와 박에 글씨와 그림을 새기고 각(刻)에 LED로 빛을 가미해 빛과 서각의 만남으로 밤에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미디어서각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 김 회장은 부처님 경구와 달마도가 새겨진 기존의 서각작품과 함께 미디어 서각작품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김 회장이 서각과 인연을 맺은 것은 15년 전. 당시 IT사업체를 운영하던 김 회장은 사업상 스트레스가 심했다.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취미삼아 나무로 생활용품을 직접 만드는 DIY 가구를 했다. 그리고 작품에 글씨를 새겨 넣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서각을 하게 됐다. “책 받침대를 만들었는데 여기에 청심사달(淸心事達, 마음이 맑으면 모든일이 이루어진다)는 글씨를 새기고 싶었다”는 그는 “서각을 하다보면 3~4시간은 한순간이다. 서각에 집중하면서 무념무상해지자 스트레스도 사라졌다”고 말했다. 조계종 포교사로 활동중인 김 회장은 “깨달음을 향한 수행도 곧 집중이다”며 “서각은 화두이자 좋은 수행이다”고 밝혔다.

[불교신문3228호/2016년8월2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