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장 고산스님 원력 26회째
쌍계총림 ‘자비방생대법회’

 

쌍계사 주지 원정스님이 고산스님의 법어를 대독하고 있다.

쌍계사 교구 산하 본 말사 스님과 신도들이 세계평화와 남북통일 민족화합을 기원하는 ‘자비방생대법회’를 봉행했다. 쌍계총림 방장 고산스님이 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정토구현 원력을 다짐하며 만든 이 법회는 올해 26회를 맞았다.

지난 19일 오전 고성 당항포 공룡엑스포 행사장에서 열린 법회에는 쌍계사 주지 원정스님, 13교구 본말사 사암연합회 회장 능원스님(남해 보리암 주지), 고성군 사암연합회장 진성스님, 염불암 암주 성전스님을 비롯한 스님과 신도 그리고 홍준표 경남도지사 부인, 이군현 국회의원, 최평호 고성군수 내외, 황보길 고성군의회의장 등 정관계 인사를 비롯 20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고산스님은 원정스님이 대독한 법어에서 이렇게 일렀다. “해마다 쉬지 않고 행하는 무차법회는 중생계가 있는 한 다함이 없으리라. 법어를 보고 들은 인천 대중이 해탈하여 고통을 여의지 아니함이 없도다. 먼저 자심(自心)의 사악행을 제하고, 널리 인간과 천상의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할지어다. 부처님의 자비는 가 없으사 수륙공계 중생을 다 제도하도다.”

원정스님은 “방생을 하는 것은 수많은 인연동안 쌓아온 죄업을 참회하고 이 땅의 고통받는 사람들을 내 몸같이 여기라는 뜻이며 작은 미물로 저버리지 않으려는 자비심을 일깨우기 위함”이라며 “이 법회가 불자들의 묵은 죄업을 참회하고 맑은 선업을 닦는 좋은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인사했다.

이날 법회에서 능원스님은 사암연합회 명의로 자비기금 1000만원을 고성군에 전달했다. 법회에 앞서 범패 시연, 초청가수와 평양예술단 쌍계사 옥천사 연합합창단의 식전 공연행사가 펼쳐졌으며 법회 후에는 스님과 신도들이 어린 물고기를 바다에 방생했다. 쌍계사는 물고기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 충격을 받지 않도록 고기가 안전하게 지나는 수로를 준비해 신도들과 스님들의 환영을 받았다.

 [불교신문3228호/2016년8월2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