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종단이 종무회의를 통해 중앙종무기관 종무원에 대한 채용내규를 담은 ‘무기계약직 관리 규정’을 신설한 것을 놓고 논란이 되고 있다. 총무원 총무부는 이와 관련해 “종단 예산과 인건비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간 종단에서는 어쩔 수 없이 기간제근로자를 채용해왔던 과정이 있었고 이를 탈피하고 정년을 보장하는 무기계약직 규정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종단 제반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하지만, 정규직에 비해 임금 수준이 낮고 직급 승진도 5급까지만 할 수 있어 양질의 일자리는 아니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이같은 내용을 무기계약 전환을 전제로 공개채용된 당사자들에게 정확히 알려주지 않아 혼란을 가중시킨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종단은 올 초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사회에 ‘희망의 길벗이 되겠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청년세대가 부처님 도량에서 맘껏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 대외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해 앞장설 것을 밝히면서, 안으로는 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이 제도를 도입한데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충분한 검토를 거쳐 개선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무기계약직을 ‘상시적·지속적으로 특정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밝혔지만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직급 승진을 5급까지로만 한정한 부분 또한 불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종단에 들어와 부처님 가르침을 실현하려는 이들에게 능력을 펼칠 기회 자체를 차단하는 조항으로 비쳐질 수 있다.

총무부는 주무부서로서 향후 도출되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듣고 당사자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도 가질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일반사회에서도 무기계약직을 두고 무기한 차별만 조장할 뿐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도 불교가 앞장서서 해야 할 일인 만큼 현재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해 귀를 기울였으면 한다.

그런 점에서 앞으로 종단 사회노동위원회에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대사회적인 활동에 적극 앞장선 것은 박수 받을 만한 일이지만, 내부 사안에 침묵한다면 ‘반쪽짜리’ 활동에 불과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불교신문3228호/2016년8월2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