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지역 ‘성주 불교계 어른’ 관운사 지산스님

“사드 들어온다는 성산, 부처님 成佛 상징”

안보상 꼭 필요하다면 주민들 안심시켜야

스님이 가리키는 곳이 성산이다. 얼마전 겸재가 성주성을 그린 쌍도정이 발견돼 화제다. 관운사 종각앞에 인공연못이 보인다

고고도미사일이 배치되는 지역으로 선정된 경북 성주를 지난 16일 찾았다. 항의하는 주민들에 의해 국무총리가 6시간 동안 군 청사를 빠져나가지 못했던 전 날과 달리 성주군 읍내는 조용했다. 항의하는 플래카드만 나부낄 뿐 조용한 여느 시골 읍내와 다름 없었다. 사드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읍내를 도는 일군의 ‘외부세력’의 돌발 행동에 항의하는 자동차 경적소리를 뺀다면...

성주불교총연합회 고문으로 이 지역 불교를 대표하는 어른인 관운사 지산스님을 만났다. 관운사는 성주 읍내를 내려다 보는 높은 지대에 자리하고 있었다. 관운사라는 현판이 없다면 마치 성주성을 보는 것 같다. 관운사는 삼국지 주인공 관운장을 모시던 사당에서 유래했다.

현 주지 지산스님이 1963년 성주에 왔다가 6,25 때 부서졌던 사찰을 다시 일구고 관운장 사당도 사찰 안에 모시게 됐다. 해인사에서 고봉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출가해 통도사 강원을 나와 극락암 등 여러 선원에서 정진한 지산 스님은 50년 넘게 이곳 관운사를 지키며 성주에 부처님 가르침을 전파하고 있다.

유교 이름을 딴 면(面)이 두 곳에 달 할 정도로 유학의 중심고장인 성주에서 스님은 초발심자경문 동문선습 명심보감 부모은중경 등을 가르치는 한문교실을 열어 아이들에게 다가갔다. 아이들이 자라 학생회를 만들고 더 자라 청년회를, 어른이 되어 거사림회를 만들며 관운사를 일구어왔다.

첫 세대가 떠나고 그 자식들이 50대 장년이 되어 관운사를 지탱하고 있다. 학생회 출신 중에서 7명의 스님이 나왔다. 대구 보현사 청년회도 10년을 맡아 지도했으며 민방위 강사로 성주 뿐만 아니라 인근 칠곡 고령 까지 명성을 떨쳐 스님의 강의를 들은 주민들이 또 관운사 신도회의 기둥이 되었다.

사찰 정면으로 보이는 성산을 바라보며 착잡한 표정을 짓는 스님

부처님 법을 전하고 배우던 스님과 신도들도 사드로 인해 일상의 평화가 깨졌다. 사드 배치 발표가 나던 날 성주성 밖에 집결한 5000여명의 군민들 속에 스님과 신도들도 함께 자리를 지켰다. 스님은 다른 사찰 스님, 신도들과 함께 사드 배치 반대 집회에 적극 참여했다.

승복으로 인해 유난히 눈에 띄었다. 성주군과 군민들의 근심이 곧 스님의 번뇌다. 지산스님은 “홍수로 임금과 아버지가 고립됐는데 누구를 먼저 업고 건널 것인가 하는 문제처럼 국가와 주민들 입장이 갈릴 때 어느 쪽 손을 들어야할 까? 왕과 국가는 충(忠) 이요, 아버지와 주민은 효(孝)인데 충과 효가 대립할 때 종교인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어릴 적 아버지가 들려주던 이야기인데 답을 못하는 나에게 부친은 먼저 아버지를 업고 건네고 그 다음 왕을 업고 건너다 불어난 물에 휩쓸려 함께 죽어야한다. 그래야 효도 충도 다 살린다고 하셨다”

스님은 “우리 절에서 정면에 바라보이는 산이 사드가 들어온다는 성산이다. 해발 380미터인데, 우리 절이 100미터가 넘는다. 성산은 그냥 동네 뒷산이다. 주민들은 사드를 머리맡에 두고 지내는 것과 같다”며 주민들의 불안을 들려주었다.

스님은 “그런데 정부가 이 중요한 결정을 주민들과 한 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사드가 국가 안보를 위해 꼭 필요하다면 정확하게 설명하고 왜 성주여야 하며 피해가 없다는 사실을 공개하고 사전에 충분히 설득하면 되는데 후보지로는 전혀 거론도 안되다가 갑자기 성주로 온다하니 주민들 충격이 더 큰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또 “주민들이 들고 일어난 결정적인 계기는 참외가 전자파 영향을 받는다는 외부 이야기 때문이다. 이곳 사람들은 참외 농사로 사는데 ‘사드참외’라는 말에 다들 들고 일어났다”며 성주의 분위기를 들려주었다.

스님은 ”불교적인 입장에서 보면 성주군민도 다 불자이고 국민들 그리고 온 중생이 모두 소중한 생명이므로 인구가 적고 많고를 따지는 것은 옳지 않다. 국가적으로 보면 사드가 옳다면 어느 지역에서는 희생을 해야하겠지만 굳이 성주나 칠곡 쪽이 맞다하면 주민도 없고 정부가 말하는 전자파 영향도 전혀 받지 않는 곳이 주변에 있는데 높은 산도 아니고 읍내 바로 뒷산에다 들여온다는 정부 결정을 이해못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드가 들어오기로 한 성산은 불교적으로도 매우 의미있는 곳이라고 스님은 설명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보드가야와 같은 형국을 한 곳이 가야산이다. 그 가야산의 동쪽이 바로 성산이다. 부처님께서 보리수 아래서 새벽에 동쪽에서 빛나는 별을 보고 깨달으셨는데 이를 지명으로 형상화 한 것이 성산이다. 실제 하늘에서 보면 성산은 5각형의 별모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님은 끝으로 “정부는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일이라면 몇 번이라도 군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며 피해가 없도록 모든 노력을 펼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