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으로서 최초 수훈 홍법바라밀재 봉행한 공로

심산스님이 미국 육군보병협회로부터 훈장을 받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한 모습.

부산 홍법사 주지 심산스님이 미국의 육군보병협회로부터 성 모리스(Maurice) 훈장을 수상했다. 성 모리스는 다른 민족으로 구성된 자기 휘하의 병사들을 학살하라는 상부의 명령을 거부하고 죽음을 택한 3세기 로마 장군으로 현재 미육군 보병대의 수호성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미 육군은 모범적으로 활약한 보병이나 보병대 활동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을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해 훈장을 수여한다. 심산스님은 외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이 훈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육군이 심산스님에게 이 훈장을 수여하게 된 연유는 26년째 실시하는 홍법바라밀재 때문이다. 스님은 매년 6월6일 현충일에 한국전 당시 미 참전용사 가족들을 초청하여 감사를 표하고 정신을 기리고 있다. 홍법사는 이 날 나라를 지키다 순국한 호국영령들을 추모하는 한편 국가에 대한 인식과 나라사랑 호국안보 사상을 고취하기 위한 청소년 글짓기 그림그리기 대회 등 호국의 숨결대회를 병행한다. 지난 6월6일에도 2000여 명의 청소년 학부모와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으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에게는 6월25일 해군작전사령부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육군보병협회는 “심산스님이 2013년부터 올해까지 미국의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초대하고 지난 십 년 동안 한국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과 한국군의 영령을 기리는 행사를 현충일에 홍법사에서 개최하는 점을 높이 평가해 협회 회원으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협회는 또 “한국을 방문한 참전용사와 가족들은 심산스님과 홍법사 참전용사준비위원회의 따뜻한 배려와 환대에 깊이 감동을 받았다”고 감사를 표했다.

심산스님에 대한 훈장 수여식 및 시상식은 지난 6월20일 미국 알링턴 국립묘지 내 제3사단 기념관에서 진행됐다. 홍법바라밀에 여러 차례 방문하고 심산스님을 협회에 추천한 스토이 예비역 중령 부부가 훈장을 전달했다.

[불교신문3214호/2016년7월2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