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노동당 7차 대회는

어떤 전략을 선택할 것인지

어떤 인사를 할 것인지

선택이 주목된다

향후 김정은 체제의

10년을 가늠할 수 있는 당 대회

국제사회의 시선이

평양을 향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김정은 시대를 선포할 조선노동당 7차 대회가 5월 6일 개최된다. 노동당의 가장 중요한 정치행사인 7차 당 대회는 1980년 10월 6차 대회 이후 36년 만에 열린다. 이번 당 대회는 6차 당 대회 이후 노동당의 과오와 성과를 ‘총화’하고 향후 정책 노선을 제시하는 행사가 될 것이다. 당 대회 직후 당내 주요 인사도 이뤄지면서, 이번 당 대회를 통해 김 제1위원장의 당 내외 권력은 훨씬 강화할 것이다. 이번 당 대회에 주목할 포인트는 다음 4가지다.

첫째, 당 지도부 개편 수위와 세대교체 수준이다. 이번 당 대회에서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이 새로 선출되고, 이들이 당 대회 직후 당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정치국과 비서국, 중앙군사위원회 등 핵심 지도기관 구성원을 선출할 것이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정치국 상무위원 및 정치국원 유지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89세인 그가 퇴진한다면 세대교체의 흐름은 명확해질 것이다. 당 비서와 부장들의 진퇴, 김 제1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의 부장 승진 여부도 관심이다.

둘째,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지난 5년 동안 김 제1위원장 체제의 평가와 향후 정책노선이 어떤 키워드로 제시될지도 관심이다. 김 제1위원장이 발전전략으로 제시한 ‘핵·경제 병진노선’을 재확인하고, 이 노선을 좀 더 정교화할 것으로 보인다. 당 규약에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명시할 것인지도 관심이다. ‘2012년 헌법’에 핵보유국임을 명문화한데 이어 당 규약에도 명시된다면, 북한의 핵 보유 의지는 보다 명확할 것이다. 북한이 올해 들어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잇달아 단행했다는 점에서 이번 당 대회에서 핵개발 전략을 강력히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새로운 경제발전 계획이 나올 것인가도 주목된다. 1961년 4차 당 대회 때는 경제발전 7개년 계획이, 1970년 5차 당 대회 때는 경제발전 6개년 계획이 각각 제시된 바 있다. 이번 당 대회에서도 중장기 경제발전계획이나 새로운 경제관리 방법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다. 4차 핵실험 이후 촘촘한 국제 제재망 속에 외자를 유치할 방법이 없고, 경제특구도 활성화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어떤 경제발전 계획이 제시될지 주목된다.

넷째, 새로운 통일방안이 나올 것인가이다. 이번 당 대회에서 북한은 대남·대미 평화공세를 펼 가능성이 있다. 1980년 6차 당 대회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후계체제를 공식화하면서 ‘고려민주연방공화국 통일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36년이 지난 지금, 이번 당 대회는 2010년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연방제 통일방안을 제시하며 평화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와 평화협정 등을 논의하기 위한 포괄적인 북미 대화도 제안할 가능성이 있다.

곧 개최될 노동당 7차 대회에 대한 내외의 관심이 커가고 있다. 4차 핵실험 이후 가해지고 있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 속에 북한이 개최되는 대회라 더 눈길이 쏠린다.

이래저래 5월 초가 한반도 정세 변화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사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조선노동당 7차 대회는 어떤 전략을 선택할 것인지, 어떤 인사를 할 것인지, 선택이 주목된다. 향후 김정은 체제의 10년을 가늠할 수 있는 당 대회, 국제사회의 시선이 평양을 향하고 있다.

[불교신문3199호/2016년5월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