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선에게 길을 묻다

윤양호 지음/ 운주사

“작가는 시대 정신을 읽고

작품으로 표현해야 한다”

 

자유·절제라는 철학 바탕에

이성·논리 뛰어넘은 禪

서구인에게 신선한 충격

예술 통해 ‘禪’ 표현하려는

다양한 시도로 이어져… 

현대미술의 관심은 선과 미술의 융합이다. 바닥에 모래를 뿌리며 걷는 마우저의 행위예술 장명

국제선조형예술협회를 창설하고, 귀국 후 원광대 동양학대학원에 선조형예술학과를 설립해 후학을 양성하고 있는 예술가인 윤양호 교수가 최근 현대미술과 선의 융합이라는 화두에 대한 성찰이 담은 책 <현대미술, 선에게 길을 묻다>를 출간했다.

윤 교수는 이 책에서 독일 유학 시절 접하고 느낀 서양 현대미술의 흐름과 특성, 그 역사적, 미술사적 배경,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 현대미술의 영역과 선사상이 만나는 지점, 현대미술의 주요 작가와 작품 등을 다루고 있다.

독일에서 회화를 전공한 그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현대예술가들이 추구하고 있는 예술적 지향점이 바로 동양적인 정신성, 그중에서도 불교와 선의 정신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독일의 예술가들과 불교와 선에 대해 토론하고 그들과 함께 선방에서 선 체험을 하면서 현대미술의 흐름과 자신의 예술적 정체성을 확립했다.

“독일의 아우토반은 자유를 만끽하게 해 준다. 모두가 자신 스스로의 속도를 만들어가고, 이를 스스로 지켜가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많지 않다. 2차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은 아우토반을 만들어 절망에 빠져있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주고자 했다. 자유와 절제라는 철학적 담론을 제시한 것이다.”

예술이란 기존의 질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규범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독일의 철학사조에 바탕을 분 예술세계. 윤양호 교수가 독일 유학에서 얻은 소중한 가치였다. 하지만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윤 교수의 작품세계는 국내에서 생소하게 여겨졌다. 이에 작가는 유학시절 유럽의 예술가들과 함께 만든 ‘선조형 예술’이라는 새로운 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연구와 작품 활동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이 책은 이러한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을 대중과 공유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천으로 싼 피아노, 요셉보이스 작

이와 더불어 ‘젠(ZEN)49’, ‘제로(ZERO)’, ‘플럭서스(FLUXUS)’ 등 선적 미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는 흐름을 만날 수 있다. 우도 클라센, 안토니 따피에스, 마우저, 리차드 세라, 이브 클라인, 볼프강 라이프, 리차 드 롱, 잭슨 폴록, 엘스워드 켈리, 게하르트 리히터, 빌 비올라 등으로 대표되는 표현추상주의가 선과 어떤 접점을 가지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작가 중에서는 비디오아트를 창시한 고(故) 백남준 작가를 비롯해 김환기, 김영주 작가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윤형근, 이우환, 박서보, 하종현 등 단색화 작가들의 작품이 선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짚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서양 현대미술의 흐름과 특성을 살피고 있어 현대미술에 대한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윤양호 교수는 서구의 불교 열풍에 대해서 “이미 동양보다 더 발전해 있다”고 단언한다.

“1970~80년대, 불교와 선을 중심으로 한 작품들이 소개되면서 서점가에서도 불교 관련 서적들이 번역되거나 출간 붐이 일었다. 그들이 주목한 부분은 선의 정신성이었다. 이성과 논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던 그들에게 선사의 문답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유럽과 북미서 활동하는 작가들이 접하는 선 사상은 주로 일본, 티베트, 동남아의 불교와 선이며, 한국의 선에 대한 인식은 아직 미비하다.”

불교와 선이 발전한 한국이지만, 이를 결합한 예술을 오히려 서구에서 역수입하는 현상을 지적하는 윤 교수는 ‘시대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장의 흐름은 냉엄하며, 그 가치를 증명받는 역할을 한다. 그 미술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은 작가의 예술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일이면서 동시에 시대정신을 이끌어 내지 못한 결과라는 주장이다.

윤 교수는 “현대미술을 통한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많은 작가와 관객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면서 “예술의 세계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이 책이 작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허공에 색을 칠한 작품, 윤양호 작

[불교신문3172호/2016년1월2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