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고 / ‘해종언론 결의’ 의미

조계종 중앙종회가 제204차 정기회에서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 훼불, 악성 인터넷매체로 규정하는 ‘해종 언론 관련 특별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결의문에는 왜곡·편향보도로 종단과 승가의 화합을 깨트리고 있는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 훼불, 악성 인터넷 매체로 규정했고, 종단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악성 매체의 해종, 훼불 행위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중앙종회 △총무원 △교구본사 등이 참여하는 ‘해종언론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전 종도들에게 악성 매체의 실체를 알리는데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종회가 먼저 출입과 취재 금지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불교닷컴의 경우 ‘국정원 결탁 의혹’, ‘해종행위자 단체 가입’ 등으로 물의를 일으켜 500여일간 종단 출입을 정지당한 전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종단 흠집내기에만 전념하는 행태를 보여왔습니다. 또한 반불교적, 반종단적 인사들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어 종단과 승가를 향해 손가락질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중앙종회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폭거’로 규정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일도 있었습니다.

사실 중앙종회가 이러한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그동안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종단 소속 사찰과 기관 및 스님들에 대한 무분별한 폭로와 비방으로 종단 전체에 대한 명예와 존엄을 심히 훼손시켜 왔습니다. 제기된 의혹을 밝히려는 최소한의 노력도 없이 일방의 주장만을 부각시키며 웃음거리로 만드는데 앞장섰습니다. 종도의 한 사람으로써 이를 지켜보면서 깊은 자괴감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해종언론 특별 결의가 만장일치로 가결된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해종 언론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의 해종행위는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은 전무한채 무차별 폭로에 이은 근거없는 비방 여론 확대, 종단과 승가의 명예 실추라는 일련의 흐름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나아가 종단의 근간을 훼손하고 승가 전체를 모독하는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칭 불교를 대표하는 인터넷 언론이 종단과 승가를 조롱거리로 만들고 위상을 추락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이 참으로 참담할 뿐입니다.

지난 2012년 불교닷컴 사무실에 국정원 정보원이 있는 모습이 자주 목격돼 정보기관과의 결탁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대한불교청년회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는 국가정보원의 불교계·민간인 사찰 전모 공개 및 방해공작 중단을 촉구했다. 불교신문 자료사진

언론의 책임성 또한 저버리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해종언론은 종단의 근간을 흔들릴 정도의 사안에 대해 일방의 주장만을 담는 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건에 대한 진실이 드러나거나 객관적인 근거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는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언론이 가져야할 책임성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습니다. 언론이 사회적 공기로 불리는 것은 그런 책임성 때문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해종언론의 편파성은 의도적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건에 휘말린 당사자가 사실이 아님을 수차에 걸쳐 호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객관적이고 균형감 있게 다루지 않아 사건을 확대하고 비난이 쏟아지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비방과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들 매체에 달린 댓글을 보면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황색지에서 조차 보기 힘든 비방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종단과 승가, 종단의 지도자들을 매도하고 비난하는 댓글의 방치는 다분히 의도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상식과 이성이 통용되지 않는 훼불, 해종의 만행이 수년간 방치되면서 전체 승가와 종단, 나아가 종도의 가슴에 피멍만 남기고 있습니다.

이제 종단 흔들기에 여념 없는 해종 언론의 악습을 대중의 지혜로 슬기롭게 극복해야 합니다. 그들이 언론 자유를 얘기하는 것처럼 우리에게는 종단과 승가를 웃음거리로 전락시키는 황색지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훼불 언론의 행위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호소하며 이를 통해 훼불, 해종의 만행을 근절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불교신문3153호/2015년11월1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