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개혁정신실천비상대책회의, 논평 발표

지난 29일 열린 5차 100인 대중공사와 관련 불교계 재가단체들로 구성된 94년불교개혁정신을실천하기위한비상대책회의가 오늘(7월30일) 논평문을 발표하고 “재심 잘못 결정은 존중하지만 기구 구성에 대한 세 번째 결의 사항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회의는 “세 번째 결의 사항(사부대중이 참여하는 대중공의 기구를 구성해 멸빈자 사면 등 미래 지향적으로 종단 과거사 문제를 다뤄가며 중앙종회와 총무원은 결과에 대해 책임지고 집행한다)은 종도들의 진상규명이나 94년 개혁실천의 요구와 한참 동떨어진 것”이라며 “이를 구성할 주체도 방향도 없는 100인 대중공사의 태생적 한계를 그대로 노출시킨 무의미 한 결의”라고 비판했다.

비상대책회의는 그러나 "재심호계원의 잘못된 결정에 대한 참여자 전체의 통일된 입장이 전체 종도 대중의 여론과 다르지 않게 결론을 도출한 점은 성과라 보여진다"며 "94년 개혁정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대중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강도 높은 노력과 연대와 실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번 사태를)끝까지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94년불교개혁정신을실천하기위한비상대책회의 논평 전문. 

7.29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를 보고 

논 평

지난 729일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를 지켜보며, 우선 재심호계원의 잘못된 결정에 대한 참여자 전체의 통일된 입장이 전체 종도 대중의 여론과 다르지 않게 결론을 도출한 점은 성과라 보여진다.

그러나 세 번째 결의사항인 사부대중이 참여하는 대중공의 기구를 구성하여 멸빈자 사면 등 미래지향적으로 종단 과거사 문제를 다뤄가며, 중앙종회와 총무원은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고 집행한다.”는 부분은 종도들의 진상규명이나 94년 개혁실천의 요구와 한참 동떨어진 것으로서, 이를 구성할 주체도 방향도 없는 100인 대중공사의 태생적 한계를 그대로 노정시킨 무의미한 결의이다.

우리 비상대책회의는 그럼에도 여러 우려 속에서도 대중공사에 참여해서 94년 개혁정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많은 대중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면서 그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한 더 강도 높은 노력과 연대와 실천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대중공사가 이번 사태의 끝이 아니다. 애초 상황 자체가 바뀐 것은 전혀 없음을 확인하며, 절대 권력에 취한 몇몇이 종단을 지탱하는 종헌종법과 94년 개혁정신도 마음대로 해석해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극한 오만함을 끝내 내려놓는 순간까지 끝까지 저지해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불기 2559(2015)730

94년 불교개혁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비상대책회의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대불련총동문회, 대한불교청년회, 민주주의불자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불교사회정책연구소, 불력회, 삼보법회, 정의평화불교연대, 종교와젠더연구소, 지지협동조합, 참여불교재가연대, 청년여래회,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