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공사와 종회서 해법 도출해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과 교육원장 현응스님, 포교원장 지원스님은 지난 23일 “서의현 전 총무원장 재심 판결로 인한 논란이 최종적으로 종식될 때까지 판결에 따른 후속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중앙종무기관의 입장을 밝혔다. 최근 불교계 최대 이슈인 재심 논란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더 나아가 1994년 종단개혁정신을 계승해 종단발전과 한국불교 중흥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논란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대중 공의’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로 예정된 제5차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와 더불어 중앙종회 차원에서의 진지한 논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해 달라고 제안했다.

현 종단의 기틀은 94년 종단개혁불사를 통해 구축됐다. 삼권분립 차원에서 입법기관으로 중앙종회, 행정기관으로 총무원, 사법기관으로 호계원 등 3원체계가 20년 넘게 이어지며 종단 운영의 근간을 이뤄왔다. 행정기관의 수장인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재심 판결에 대한 행정적인 후속조치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같은 3원체계를 존중해 내린 판단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논란이 최종적으로 종식될 때까지 후속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못 박음으로써 한 달 넘게 이어져 온 재심 논란에 대한 해결의지를 확고하게 내비친 것으로 평가된다.

이같은 중앙종무기관의 입장 표명을 통해 사부대중의 이목은 100인 대중공사와 중앙종회로 모아지고 있다. 100인 대중공사는 100명으로 한정돼 있는 게 아니다. 최대한 많은 이들이 참여한다는 의미인 만큼 보다 많은 이들이 참여해 대중의 공의를 모아나가야 할 것이다. 2가지 전제조건을 내걸고 대중공사 참여를 유보했던 ‘94년 불교개혁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비상대책회의’는 중앙종무기관의 입장발표 다음날인 24일 회의를 통해 대중공사 참여여부 등 향후 활동에 대해 논의한다고 알려졌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대중 공의를 모으지 않고 멸빈자를 풀어줬다고 비판해 온 만큼 대중 공의를 모으는 가장 큰 장인 100인 대중공사에 들어와야 할 것이다. 게다가 본지 사장이 사설 논란에 대해 공개석상에서 사과한데다가 대중공사에서는 의현스님 복권 논의를 공식 의제로 채택하지 않았다. 의제 선택부터 참여 대중 모두가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대중공사 불참의 2가지 전제조건이 상당부분 해소됐다. 중앙종회도 논란 해소를 위한 별도의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차 대중공사가 재심 논란만을 논의하는 장을 뛰어넘어 한국불교의 미래를 위해 보다 많은 대중의 지혜를 모아 나가는 21세기형 대중공사가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불교신문3125호/2015년7월29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