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성명 발표…1일 독일 출국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기록을 남겨달라고 요청만 할 것이 아니라, 명백히 원천 무효인 이번 일본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등재를 저지해야 한다.”

지난 6월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문화재환수국제연대,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 일제피해자공제조합 등의 단체들이 지난 6월23일 성명을 발표하고 “일본정부의 산업시절 유네스코 등재는 원천적인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일본 아베정부는 근대산업시설이라는 명분으로 오래 전부터 세계유산등재를 추진하면서 식민지배와 침략정부를 미화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이번 산업시설과 무관한 ‘쇼카손주쿠’도 등재에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쇼카손주쿠는 요시다 쇼인이 운영하는 사설학당으로 ‘조선징벌’ 등을 주창한 군국주의자들의 양성소이다. 이토 히로부미, 데라우치 마사다케, 하세가와 요시미치 등 조선총독부를 이끈 장본인들이 이곳 출신이다.

이들은 “아베신조 총리가 산업시설 등재를 주도하면서 노리는 것이 바로 이곳을 성지로 삼아 우경화에 가속페달을 밟고자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탁월한 보편성과 인도주의적 진정성이 없는 산업시설의 등재는 세계유산 등재의 원칙에 맞지 않음으로 원천적인 무효이다”라며 “유산이 국제사회로부터 이해와 존경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한국, 중국 등에서 분노를 일으키고 세계 각국의 우려를 자아낸다면 이는 명백히 철회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7월1일 독일로 출국해 일본 강제징용시절 세계유산등재를 저지할 계획이다.

[불교신문3117호/2015년7월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