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기원대회 성료

한국불교 역사상 최대 규모의 법회를 기대를 모은 ‘광복 70주년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기원대회-세계 간화선 무차대회’가 원만하게 마무리됐다. 오늘(5월16일) 서울 광화문광장은 불자들의 환희와 서원으로 젖었다. 전 세계 주요 종교지도자들은 세계평화기원선언을 통해 종교간 화합으로 인류에 희망을 선사하겠다고 다짐했고,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한반도 통일선언을 발표하며 남북통일을 위한 종단의 정성과 노력을 약속했다.

무차대회의 주역이었던 진제법원 종정예하는 ‘참나’ 법문으로 종단의 정통수행법인 간화선의 진수를 선보였다. 무엇보다 서울 도심을 가득 메운 30만 사부대중의 웅장한 염불소리는 한국불교의 저력을 보여줬다. 수십만 연등의 물결도 장관이었다.

5월16일 어스름이 깔리는 오후 6시 무렵, 광화문광장은 이미 인산인해를 이뤘다. 광화문 앞부터 청계천을 거쳐 서울시청까지 2km에 달하는 광화문대로는 전국에서 찾아온 불자들로 넘쳐났다.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일감스님의 사회로 진행된 식전행사는 각국에서 찾아온 스님들이 부처님의 가르침과 자국 불교의 특징을 소개하는 담마토크, 판소리패와 무용단의 진혼제, 예불의식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20만 사부대중이 외는 삼귀의와 반야심경 독송은 그야말로 압권이었다.

8시 법고 소리가 서울의 밤하늘에 울려퍼지는 가운데 주요 내빈들이 광화문 앞에 마련된 특설무대에 올랐다. 이윽고 종단 최고의 정신적 지도자로 무차대회를 제안한 진제 종정예하가 참석대중의 환호를 받으며 입장하면서 본대회가 본격 시작됐다. 인근 조계사 범종을 치는 평화의 타종(打鐘)은 영원한 안락과 행복을 바라는 시방세계 일체중생의 간절한 마음을 묵직한 법음으로 전했다.

이어 무차대회의 취지 가운데 하나인 한반도 통일을 향한 불자들의 서원을 천명하기 위해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연단에 올랐다. 총무원장 스님은 한반도 통일선언을 발표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길을 찾고 ‘공존’과 ‘상생’을 통해 다름을 인정”해 “마음의 본 바탕인 일심과 합심에서 통일의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불교적 통일방안을 제시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이제 불교도는 굳어져 버린 남북관계를 풀고 민족동질성 회복과 통일의 대업을 이룩하는데 앞장서겠다”며 “한국불교는 대표 종교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공존, 상생, 합심의 통일논리에 따라 민족동질성 회복사업, 인도적 지원사업, 북한 불교문화재 복원사업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회의 하이라이트는 진제 종정예하의 법어였다. 종정예하는 평소 강조하는 ‘부모미생전(父母未生前) 본래진면목(本來眞面目)’ 화두를 던지며 영원한 행복으로 가는 길인 ‘참나’에 대한 통찰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중국 당나라의 마조도일 선사와 재가(在家) 선지식이었던 방거사의 일화를 소개하며 언어분별을 벗어난 격외(格外)의 경지를 드러냈다. 종정예하는 법어에서 “‘중생이 아프니 나도 아프다’는 유마거사의 말씀이 오늘날 이 지구촌 인류에게 장군죽비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나 혼자만 구원 받으면 되고, 모든 잘못이 나의 탓이 아닌 남의 탓으로만 돌리는 오늘의 사회풍조 속에서 이와 같은 인격도야의 실천행이 절실하다”고 독려했다.

마지막으로 참석대중이 일제히 연등을 들어 올린 가운데 해외 종교지도자들은 세계평화기원문을 낭독하며 대미를 장식했다. 각국의 종교지도자들은 세계평화기원문에서 “내면의 평화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함이 세계평화로 가는 출발점임을 자각하며, 누구보다도 인성을 도야하고 마음을 닦는 수행에 힘쓸 것”이라며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그 어떠한 폭력이나 배타적인 행위도 반대하며, 종교간 대화와 교류에 적극 협조하여 종교화합과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장 이모저모  

종정예하 세월호유가족 위로

 

 

 

0...진제 법원 종정예하 일행은 무차대회의 첫 발걸음을 세월호 유가족이 농성하고 있는 현장이었다. 우선 희생자 전원이 모셔진 영단에서 헌화를 한 뒤 곧바로 유가족 대표단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종정예하는 그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듯 포옹으로 위로했다. 간단한 대화도 나눴는데 가족대책위원장은 “단원고 학생 등 어린 영혼이 많이 돌아가셨으니 이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청하자 종저예하는 ‘극락왕생할 수 있도록 열심히 기도하겠다’고 답했다.

 

30만 대중 장엄염불에 대환희심 

0... 무차대회에는 전통의식에 맞춰 예불이 거행돼 광화문은 거대한 법당이 만들어졌는데. 조계종 의례위원장인 인묵스님의 집전에 맞춰 30만 대중이 합송하며 울려 퍼진 예불소리는 현장이 불국토로 장식된 듯 장엄했다. 더욱이 광장 옆에 도열한 사천왕상 등 장엄물이 호법신장으로 자리를 지켜주고 있어 엄숙한 분위기를 더했다.

 

동국대학교의료원 현장 의료지원

0...세계 간화선 무차대회가 봉행된 광화문 일대에는 동국대학교 의료원이 의료지원 활동을 펼쳤는데. 병원 관계자는 전체 부스를 9곳에 설치하고 총 의료진 45명을 파견했다. 이 중에는 의사가 7명, 한의사 2명, 간호사 21명과 행정지원 인력을 배치했다. 행사가 거행되는 동안에는 1명의 골절환자가 발생했지만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져 119에 의해 곧바로 병원으로 후송했다고.

 

불자들 뛰어난 질서의식 보여줘

 

0...광화문 앞 광장에서 시청까지 늘어선 거대한 대중들이 운집했지만 3시간여동안 진행된 무차대회는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질서의식을 보여주었는데. 질서유지를 위해 주최측과 경찰의 유기적인 결합도 있었지만 각 교구본사와 사찰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인 결과이기도 했다. 행사 동참자들은 저마다 가지고 온 등불을 켰고, 주변의 쓰레기는 일일이 주워 가방에 넣어 가는 모습도 보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