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최근 팔을 들어 올려 머리감기가 힘들어지고 옷을 입고 벗을 때 팔이 잘 올라가지 않아 고통스럽다고 호소하는 분이 있습니다. 이따금 ‘악’ 소리가 날 정도로 어깨에 통증이 몰려와 식은땀을 흘리기도 하고 특히 밤에 잠을 청하려면 욱신욱신 쑤시는 통에 잠을 못 이루는 날이 잦아집니다. 이 환자를 검사해 보니 팔이 등 뒤로 올라가지도 않고, ‘견우’라고 하는 어깨부위 경혈자리 앞부분에 압통이 뚜렷한 점 등으로 보아 오십견으로 진단하였습니다.

어깨가 결리면서 아프면 그냥 쉽게 오십견이라고 부르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어깨 결림과 오십견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고 진행과정이나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들어 컴퓨터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또는 스트레스나 장시간 운전 등으로 어깨 결림도 늘어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주로 어깨 자체보다는 목덜미와 그 바깥쪽의 견정부위가 딱딱하게 굳어지고 통증을 나타내지요.

반면에 오십견은 어깨관절 자체가 통증부위이고 어깨관절의 운동제한 및 야간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픈 팔을 어떤 방향으로 올리거나 돌려도 어깨 전체가 아프고 누가 만지기만 해도 심하게 아프지요. 또 어깨가 굳어져서 환자 스스로나 의사가 팔을 올리려 해도 올라가지 않고 통증만 전체적으로 더 심해집니다.

오십견이란 용어는 50세 전후에 많이 발생하는 어깨병이란 뜻으로 일본에서 유래한 용어인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며 이해하기 쉬운 용어인 까닭에 지금은 의사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영어로는 동결견(frozen shoulder)이란 용어도 많이 써서 어깨관절이 얼어붙은 것처럼 들러붙어 움직이지 않는다는 상태를 표현하고 있지만, 정확한 병명은 유착성 견관절염이랍니다.

오십견의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어깨 부위 관절에 차가운 기혈이 뭉쳐있기 때문으로 봅니다.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침과 탕약을 같이 사용하는데, 침으로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면 움직임이 활발해진 기가 어혈을 직접 때림으로써 뭉친 부위를 풀어주고 탕약은 뭉쳐있는 이 어혈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몸이 냉한 사람에게 어혈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 몸이 차갑지 않도록 주의하고 반신욕이나 어깨를 돌려주는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따뜻하고 부드럽게 해주면 오십견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불교신문3106호/2015년5월16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