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택 교수 ‘열린논단’
조성택 교수는 불교평론과 경희대 비폭력연구소가 지난 16일 서울 신사동 불교평론 세미나실에서 ‘사회적 역할, 정말 잘하고 있는가’를 주제로 연 열린논단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조 교수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실천하고 있는 그런 비슷한 행위를 벤치마킹하거나 이웃종교의 사회참여에 숟가락 하나 더 올리는 식의 사회 참여에 대해 불교는 재고해야 할 것”이라며 “특정한 방향이나 행위만을 참여불교나 실천불교라고 하는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21세기 한국사회가 원하는 다양한 고통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불교는 우리사회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이날 조 교수는 “(어떤 사안이 발생했을 때) 선과 악을 구분 하 돼, 이를 분리해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치유할 수 없다”며 “이는 또 다른 악으로 대체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종교가 약자 편에 서는 것은 당연한 논리지만 종교는 시민사회단체가 감당할 수 없는 부분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조 교수는 세월호 문제를 제기해며 “철저히 선과 악을 구분한 결과 유병언과 이준석이라는 악마와 이에 반대되는 영웅 혹은 영웅적 미담만이 남았다”며 “그런데 이에 대해 종교는 지켜만 보고 있을 뿐 아무런 메시지도 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교수는 “기독교의 잘못은 선악을 구분하고 분리한 것”이라며 “하지만 불교의 경우 상구보리 하화중생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고, 현실에서 조차 선과 악을 나누지 않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교수는 “마땅히 가해자와 피해자는 구분해야 하지만 가해자와 피해자는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난민보트에서 해적에게 강간당해 죽은 베트남 소녀와 그를 강간한 해적 모두를 ‘나’라고 고백한 틱낫한 스님의 시 ‘내 진정한 이름을 불러주오’를 예로 들었다. 조 교수는 “상대를 악마화 하고 틀린 존재로 보는 것은 비불교적인 상황”이라며 “악마가 바로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때 진정한 평화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조 교수의 의견에 동의했다. 우 교수는 “한국사회에서 불교 뿐 아니라 대부분 종교의 사회참여는 전형적으로 시민단체들에서 하고 있는 것과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의 의견에 일부분은 동의하면서도, 이런 대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과연 불교가 얼마만큼 사회 참여에 적극적이었는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도 주를 이뤘다.한 참가자는 “불교의 사회 참여는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며 “사회참여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현재 복지만 활발할 뿐, 나머지는 굉장히 미약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는 “사회참여라고 하는 분야는 사회의 부정의를 얼마나 개선시키는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라며 “개인의 신앙이나 수양, 자비 이런 것과 연결시키면 초점이 흐려지게 된다”고 비판했다.
[불교신문3100호/2015년4월2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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