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사회복지재단, 세월호 재난관리체계 주제 미래복지포럼

“불교계가 세월호 침몰사고 재난관리에 이토록 동참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체계적인 재난관리체계마련을 한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오늘(9일) 오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제2차 미래복지포럼에서 발제자로 참석한 성기환 서일대 교수는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정부의 재난관리체계 이해 및 불교계의 역할’을 주제로 이같이 말했다.

대한적십자사 재난구호팀장을 역임한 성 교수는 <재난구호개론>, <재해구호복지론>, <재난관리와 파트너쉽> 등 재난관리체계 관련 다양한 저서를 저술했다. 성 교수는 기상변화와 기술변화, 도시 고밀화 등으로 인해 재난ㆍ사고 위험과 피해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재난관리 예방과 대비, 대응과 복구 등 재난관리단계별 구호활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발표했다. 또한 대한적십자사 재난구호업무 흐름도를 분석해서 공개했고 긴급재난구호봉사단 조직구성과 관리체계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불교 긴급재단구호활동 발전방안과 관련해서는 우선 통합성과 전문성을 갖춘 재난구호시스템을 갖춰서 인적 물적 정부를 기반으로 한 역략기반 조성과 교육훈련체계 확립, 네트워크 구축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성 교수는 1953년 창경호 여객선 침몰로 236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됐던 사건을 비롯해서 1963년 연호(138명 사망), 1970년 남영호(323명 사망), 1993년 서해 훼리호(292명 사망) 등 역대 여객선 사고현황을 짚기도 했다.

성기환 서일대 교수
이 날 포럼에 성 교수는 미국의 재난구호조직을 모델로 제시하기도 했다. 재난현장에서 연방정부에 이르기까지, 또 민간조직에게도 공통의 조직표준을 가지고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형태를 공유하는 형식이다. 특히 미국의 재난구조단체인 ‘ENLA’ 등을 소개하면서 이들이 평상시 인터넷을 통해 재난대응 관련 세미나를 열고 긴급재난엑스포를 개최하면서 사전에 역할을 실험하고 공유하는 등을 우리가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성 교수는 “선진국의 체계적인 재난구호시스템은 많은 인원이나 예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서 “단체와 단체간의 연계와 지원, 역할분담 등이 잘 잡혀서 시스템화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재난관리체계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과 기업의 후원, 학계의 연구도 삼박자가 잘 맞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삼성과 대한적십자사의 통합재난구호시스템을 예로 들었다. 이들은 재난구호훈련을 함께 연계해서 받는가하면 재난구호와 구호물품 등을 함께 준비하면서 파트너십을 갖고 움직인다. 이 날 포럼 질의응답 시간에서 재난현장에 투입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권한에 관한 한 자원봉사자의 질문에 대해 성 교수는 “누구나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지만, 아무나 자원봉사자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중앙차원의 전문봉사그룹과 지역별 전문그룹 등으로 핵심요원을 양성해서 재난시 우선투입되는 등의 권한을 갖도록 불교계 종단 차원에서도 시스템을 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