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사찰 문제없어…일부 일탈행위로 부정적 인식 확대
불교의 신뢰도 높이고 스님과 재가자 인식 차이 해소해야

‘사찰 재정 투명화’를 주제로 진행된 3차 100인 대중공사에서는 대다수의 사찰이 재정을 공개하고 사찰 운영도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사찰 운영이 폐쇄적이고 투명하지 않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실과 다르게 사찰 재정 공개와 투명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일부 사찰의 일탈행위 때문이다. 횡령이나 사찰 재정 유용 등 일부의 문제로 인해 사찰 재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심화된 경향이 있다. 사회적으로 종교 재정 투명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상황 역시 사찰 재정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한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 종단은 지난 2012년 사찰예산회계법 제정과 사찰운영위원회법 개정으로 종단은 사찰재정 투명화를 위한 제도 정비를 완료했다. 교구본사를 비롯해 대다수 사찰에서도 이를 실천하며 재정 투명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사찰운영위원회를 통해 신도들의 사찰운영 참여를 보장하고 있고, 재정을 공개함으로써 신뢰도가 높아져 사찰 재정이 확대되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대중공사 브리핑과 주요 사례 발표에서도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사찰 주지 스님들이 사용하는 판공비나 여비 역시 내역을 공개하고 있으며, 신도들의 개인적인 보시금도 공과 사를 구분해 사용하고 있다.
대중공사에 참가한 많은 이들도 사찰 재정 투명화가 오해에서 비롯됐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부대중의 소통과 불교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계종 부산불교연합회 사무총장 목종스님은 “실제로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 많은 사찰이 수입 지출에 대해 공개는 충분히 하고 있다. 그럼에도 마치 어두운 면이 있는 것처럼 보고 있다”며 “이 기회에 신도들이 책임을 지고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종회 재정분과위원장 주경스님은 “종단에서 관리되는 사찰에서는 재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다. 재정투명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추상적인 사고”라며 “스님들 삶의 방식과 구조가 (재가자들과) 다르다는 것은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하고 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진단했다.
임완숙 인드라망 공동대표는 “재정 투명화는 재가자들의 부정적 시각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부정적인 시선은 불신에서 비롯됐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각적인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스님들이 잘 살고 있다는 것을 선제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 모둠토론 논의 내용 살펴보니
재정 공개 필요성 ‘공감’…공개 범위는 신중해야

3차 대중공사 모둠토론에서는 재정 투명성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과 공개 여부 및 공개 범위 등을 두고 열띤 토론을 펼쳤다. 6조 꽃다발 모둠에 참가한 100인 대중공사 위원들은 대다수 사찰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음에도 “사찰은 투명하지 않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는 점에 대해 공감했다. 하지만 사찰 재정 공개 여부와 범위에 대해 인식을 달리했다. 특히 △많은 사찰이 재정을 공개하고 있고 △열악한 사찰 재정 공개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 △재가자들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풍토 등을 언급하며 무조건적인 사찰 재정 공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과 전국선원수좌회 사무처장 인선스님은 스님은 수행과 전법에 집중하고, 신도들의 사찰 운영 참여를 늘려야 한다며 신도들의 책임감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인사 승가대학장 원철스님은 “문화재 사찰은 신행예산을 늘리려고 애를 쓰지 않는다. 문화재 관람료 등으로 마련한 예산은 공금화 시켜 공공기금, 목적기금화 시키자”며 “또 토지 수용으로 인한 예산도 공금화해서 종단 목적사업이나 포교, 의료 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자”고 제안했다.
1조 통일 모둠에서는 직영사찰과 직할사찰, 특별분담금 사찰, 30억 이상 사찰은 올해 내로 재정을 공개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불광사 회주 지홍스님은 “재정공개를 하게 되면 홈페이지나 사보를 통해서 분기별로 하는 것이 좋다”며 “재정공개만 할 것이 아니라 불사나 사업계획을 시작단계부터 같이 공개해야 이해가 빠르고 어디에 썼는지 정확히 안다”고 말했다. 전 포교원장 혜총스님도 “신도가 의무적으로 납부해야할 연회비를 책정해 납부를 완료한 신도에게만 공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스님들의 복지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재정 투명성만 요구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10조 휴휴 모둠에서도 1%의 문제를 침소봉대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하며 ‘재정 투명화’ 보다 ‘재정 공개’로 주제를 바꾸자고 제안했다. 초심호계원장 정현스님은 “재정 교육을 강화해야한다. 따라서 이번기회에 종단교육기관에서 종무행정학과 신설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광산사 주지 범수스님은 “주지 부임했을 때 모든 장부가 수기로 되어있었다. 당시 가람지기가 나와서 교육을 받고 전산화했고 이후 재정이 3배가량 늘었다”며 전산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사찰 재정 공개,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브리핑 통해 종단 재정 현황 소개…주요 사례들도 발표

“결산액 10억 이상인 사찰 81곳 중 48개 사찰이 사찰운영위원회와 법회, 사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교구본사는 교구종회를 통해 재정을 공개하고 있다. 또 종단 공찰 가운데 59%인 562곳이 사찰예결산서를 제출하는 등 투명하고 운영하고 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은 ‘조계종 사찰재정 현황’을 주제로 한 100인 대중공사 브리핑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진화스님은 브리핑에서 종헌 제124조 재정 공개 원칙과 사찰예산회계법 제정, 사찰운영위원회법 개정 등 재정 투명화를 위한 종단의 노력을 강조하며 “사찰 재정 공개는 사찰 운영 주체의 책임성을 높이고 신도들의 참여와 신뢰도를 높여 재정이 확충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결산액이 10억 원이 넘는 사찰 81곳 가운데 59%인 48곳은 사찰재정을 공개하고 있으며 사찰운영위원회법에 따라 대부분 사찰에서 재정, 주요 사업과 내용 등을 사찰운영위원회에 공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화스님은 “사찰별로 재정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지만 실제 내용과 달리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재정 공개 사례 및 방법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서산 천장사 주지 허정스님은 매월 본사에서 사찰 수입과 지출 및 신도등록, 포교 복지 사업에 대한 보고를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재정 공개를 통해 사찰 재정이 조금씩 향상되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정책 수립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동렬 서울 금선사 신도회 고문은 △매년 6회 이상 회의 및 연1회 워크숍 △월2회 사찰 공개 운영 공유 △사찰운영위원회의 예ㆍ결산 심의 및 사보와 홈페이지에 내용 공개 등 사찰운영위원회 현황을 소개한 뒤, “사찰운영위를 통해 신도들이 사찰운영에 참여함으로써 사찰이 발전을 이뤘고 스님들에 대한 신뢰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남수 불광사 교육연구실장도 월 1회 사찰운영위원회와 명등회의 주1회 주보를 통한 재정 공개 사례를 소개하며 “재정 공개로 사찰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다. 재정 공개를 위해 사찰의 행정 능력을 배양하는 일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교신문3093호/2015년4월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