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매곡동 석탑 유물’ 보물 지정 예고…국립광주박물관서 전시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조현종)에서 소장하고 있는 ‘순천 매곡동 석탑 발원 유물’이 보물로 지정 예고되었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된 문화재는 지난 2003년 전남 순천시 매곡동에 있는 석탑부재에서 발견된 것으로, 청동 불감과 금동아미타여래삼존좌상(금동아미타여래좌상, 금동관음보살좌상, 금동지장보살좌상), 불상 속에서 나온 발원문 8매 등 5점이다.

‘순천 매곡동 석탑 발원 유물’ 중 금동아미타여래삼존좌상(사진 왼쪽)과 청동 불감.

이 유물들은 석탑을 건립할 때 넣은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발원문은 성화 4년인 1468년(세조 14)의 제작 연대와 함께 조성 배경 및 승속 280여 명의 시주자 명단이 적혀 있어 당시에 행해지던 불사방식과 당시 극락왕생의 염원 등 조선 초기 불교신앙의 일면을 잘 보여주는 유물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또한 금동아미타여래삼존좌상은 세지보살 대신에 지장보살을 배치하여 지장보살-아미타불-관음보살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유행한 아미타삼존불의 구성 형식을 따랐다. 이러한 형식은 1476년에 조성된 강진 무위사 극락전의 목조 아미타삼존불로 이어진다.

삼존불은 단정하고 정제된 조각 기법으로 명상에 잠긴 정적인 분위기를 잘 표현한 수작으로서 조선 초기 불교조각사 연구의 기준작이라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한 ‘순천 매곡동 석탑 발원 유물’은 30일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최종 지정된다.

순천 매곡동 석탑 발원 유물은 현재 국립광주박물관 불교문화실에서 전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