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연구소, 연구 보고서에서 주장

사찰재정을 확충하고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중살림의 제도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

불교사회연구소(소장 법안스님)는 지난 29사찰 재정 확충 및 양극화 해소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고 사찰이 직면한 재정 위기와 그로 인한 사찰 양극화, 사유화, 독살이 만연 등 승가공동체 붕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찰 공영제를 내놨다.

보고서는 지난 2013년 제 196회 정기 중앙종회에서 제기됐던 전국의 주지 미임명 사찰이 580여 곳에 이른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이는 3705곳의 조계종 사찰 가운데 6분의 1은 주지가 임명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불교사회연구소는 종단 위기를 가져오는 주지 미임명 사찰을 만드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재정 문제를 손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 사찰을 제외한 대부분의 말사들은 신도 노령화와 감소 현상으로 인해 극심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찰간의 부익부 빈익빈의 심화에 따른 양극화와 그로 인한 분규, 사찰 사유화 행태, 독살이의 만연 등 승가공동체 붕괴현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좋은 절을 혼자 독차지 하는데서 오는 독살이의 폐단 또한 주지 미임명 사찰을 만드는 큰 문제로 지적됐다.
 
강원도 한 말사의 주지 스님은 재정이 탄탄한 절을 독차지한 주지 스님이 사찰을 자주 비우고 심지어는 아파트를 얻어 생활하는 경우도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결국 갈 곳 없는 스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스님 없는 절도 생겨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승려노후복지 미비도 한 몫 한다. 스님들이 노후에 마음 놓고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독살이와 그로 인한 사찰 사유화가 끊이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불교사회연구소는 결국 이러한 독살이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찰은 반드시 대중살림을 하도록 제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공찰 대중살림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는 재정수입이 일정 규모 이상인 수말사를 본사의 직영사찰’ ‘특별분담사찰로 지정해 어려운 말사를 지원하는 교구 단위 공영제가 우선 실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님들에게 안정된 노후를 보장하는 승려노후 복지를 완비해 승가공동체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밖에도 사찰 재정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차, 사찰음식, 사찰 전래 장류, 죽염, 염주 등 각종 불교 상품 외에도 부가가치를 높인 상품 개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개발 등의 수익 사업을 제시했다.
 
또한 왜관 베네딕도 수도원의 자급자족 사례를 들어 선농일여 정신으로 승가공동체를 회복해야 한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한편 보고서는 지난해 지역 교구본사와 말사를 유형별로 나눠 조사했으며 해당 주지 스님들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됐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