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새 학기 개강을 앞두고 전국 사찰 승가대학 및 대학원이 저마다 특전과 혜택을 내세우며 학인 모집에 나섰다.

승가대학 가운데 장학금 지급과 함께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 많다. 오는 3월31일 접수마감인 동화사승가대학은 장학금 지급과 해외성지순례 지원과 함께 성덕대학교와 협약을 체결해 학인 스님들이 사회복지과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했다.

4월13일 접수를 마감하는 화엄사승가대학은 매월 승려복지 지원금과 장학금 지급과 함께 졸업여행 경비는 물론 학인 스님들이 사회복지사 2급 및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대학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입학금ㆍ전학년 장학금

자격증 취득 기회 등

다양한 특전 내세워

학인 유치 선의 경쟁

재가자 함께 공부하는

서울불학승가대학원도

통도사승가대학은 4월7일 서류접수를 마감하고 9일 갈마를 한다. 4월12일까지 서류접수를 받는 범어사승가대학은 전 학인에게 아이패드 및 전자책을 무상 지원한다.

오는 2월8일 일제히 신입생 모집전형을 실시하는 사미니 승가대학도 마찬가지다. 동학사승가대학은 신입생에게 입학금을 면제해주고 전 학년에 표준교육과정 교재를 제공한다. 또 요가 및 사군자, 서예 등 특화교육도 진행한다.

봉녕사승가대학은 묘엄불교문화재단의 장학금 혜택과 함께 4년간 사찰음식 및 다도 수업을 이수하면 수료증을 수여한다. 청암사승가대학은 입학하는 학인 스님에게 아이패드를 제공하며 구미대학 사회복지교육기회 외에 태극권 지도자, 사찰음식, 다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승가대학원도 학인 모집이 한창이다. 해인총림율학승가대학원은 3월5일까지 전문과정과 연구과정 스님을 모집하며, 송광사율학승가대학원은 4월22일, 영축율학승가대학원은 3월5일, 동화사율학승가대학원은 3월15일까지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이와 함께 봉선사 능엄승가대학원은 2월14일까지, 선운사 초기불교불학승가대학원은 3월23일까지가 접수마감이다. 불교전통의례를 배울 수 있는 조계종 어산작법학교 오는 2월27일까지 신입 학인을 모집한다. 올해부터 서울 구룡사로 교육도량을 옮긴 한국불교전통의례전승원은 2월26일까지 입학원서를 접수 받는다.

비구, 비구니 스님 및 재가자가 함께 공부하는 도량도 신입 학인을 모집한다. 교육원 부설 서울불학승가대학원은 2년 4학기제로 고시위원장 지안스님이 강의하며, 접수기간은 오는 2월6일까지다.

올해 처음 개원한 고운사 화엄승가대학원에서는 각성스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3월2일까지다. 마찬가지로 개방형인 동화사한문불전승가대학원은 3월15일까지, 직지사 불전한문승가대학원도 3월8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2월8일 면접을 실시하는 사미 승가대학원 가운데 동학사화엄승가대학원과 봉녕사금강율학승가대학원은 스님들에게 매월 소정의 연구비와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특전을 마련했다. 청암사승가대학원도 같은 날 면접을 시행한다. 운문사한문불전승가대학원과 보현율원은 이보다 하루 앞선 2월7일 오후2시 신입생을 선발한다.

[불교신문3078호/2015년1월31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