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술원 HK연구단, 대승기신론소 투르판본
현존 판본 300년 앞선 사본 ‘별기’도 발견 공개

딩위엔스님이 트루판본 <대승기신론소>를 소개하고 있다.

신라 고승 원효대사의 불교사상이 일본 중국은 물론 서역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동국대 불교학술원 HK연구단(단장 김종욱)은 오늘(1월12일) 동국대 본관 4층 로터스홀에서 투르판본 <대승기신론소> 일부와 <대승기신론소별기> 가운데 현재 유통본보다 300년 이상 앞선판본을 공개했다.

국 투르판 필사본 일부는 중국 상하이사범대 교수인 당위엔(定源)스님이 독일에서 발견한 것이며, <대승기신론별기>는 김천학 불교학술원 HK 연구단 교수 등이 일본 가나자와(金澤)문고에서 발견했다.

원효스님은 당나라에서 유학하지 않았음에도 동아시아 불교에 큰 영향을 미친 고승으로, 특히 중국 화엄종 교학을 집대성한 법장스님의 <대승기신론의기>의 전형이 됐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그러나 현존하는 스님의 저술은 많지 않다.

21종만이 전해지는데, <대승기신론소>와 <대승기신론별기> 온전하게 전해지는 대표저술들이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대승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1000여 권이 있으나 원효스님의 저술이 가장 뛰어나다해서 중국에서는 <해동소(海東疏)>로 불린다.

투르판본 ‘대승기신론소’ 필사본. 중국 상하이사범대 교수인 당위엔스님이 독일에서 발견한 것이다.

<대승기신론소>는 <대정신수대장경>과 <한국불교전서>에 수록돼 있으나, 일본 원록9년(1696) 간행본을 저본으로 한 것으로 7세기 쓴 원본과는 최소 1000년 이상 차이가 있다.

이런 가운데 딩위엔스님이 독일 베를린브란덴부르크과학원 소장 투르판 문서에서 확인한 투르판본 <대승기신론소>는 신수대장경 <원효소> 상권에 속하는 것으로, 돈황 사본과 비슷한 시기로 볼 수 있다.

투르판까지 원효스님의 저술이 유통된 것과 관련해 딩위엔스님은 “원측스님이 주석했던 장안 서명사에서 공부한 담광스님이 <대승기신론> 주석서에 <원효소>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만년에 돈황에서 활동한 담광스님이 참고자료로 활용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딩위엔스님의 이번 발견은 서역에서 신라의 사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문명사 교류의 의미가 크다. 김종욱 단장은 “원효스님이 당대 혹은 입적 직후에 중앙아시아까지 전파되고 연구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동아시아 최고의 지성인이었음을 문헌적로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김천학 교수가 <대승기신론별기> 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국대 김천학 교수와 일본 가나자와문고 도츠 아야노(道津綾乃) 주임학예원, 도요(東洋)대학 동양학연구소 오카모토 잇페이(岡本一平) 객원연구원이 가나자와문고에서 처음으로 발견한 <대승기신론별기>는 담예스님(1271~1346)이 필사한 것이다. 현존하는 것보다 300년 앞선 것으로 보인다.

새로 발견된 사본에는 19세기 후반 일본을 통해 들어가 중국 난징(南京)의 금릉각경처(金陵刻經處)에서 간행된 <대승기신론소별기회본>과 비교해 보면 380곳 정도 차이가 난다.

김천학 교수는 “회본을 중심으로 했는데, 회본은 일부만 담겨있어 원효스님의 사상을 곡해할 가능성이 있다”며 “다른 것 중에 어느 글자가 맞는지는 학자들이 시간을 두고 면밀하게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욱 단장은 “현재 전하는 원효스님의 저술은 원본가 800~1000년가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스님의 문헌을 정확하게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본에 입각한 재번역과 사상의 복원이 요구된다”고 피력했다.

또 “2017년은 원효스님 탄생 1400주년이 되는 해로, 동국대 불교학술원 HK연구단에서 학술기념사업을 통해 스님의 사상을 다시 한번 조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불교신문3074호/2015년1월1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