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안전 이유로 철거했다 왜 다시 허가했나…

지난 10월 안전을 이유로 철거된 김포 애기봉 등탑 자리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대형 성탄트리 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성탄트리는 한기총이 설치를 추진하는 것으로, 국방부가 한기총의 점등행사 요청을 수용하면서 가시화되고 있다.

한기총은 “애기봉 등탑에 트리를 세우는 행사는 평화를 기원하는 행사”라며 애기봉 등탑자리에 9m 높이의 성탄트리를 세우고 오는 23일 점등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2015년 1월6일까지 2주간 성탄트리의 불을 밝히기로 했다.

문제는 등탑 자리에 설치될 성탄트리가 남북 간 긴장과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고조시킨다는 점이다. 그동안 남과 북은 애기봉 등탑 점등을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다. 참여정부 시절인 2004년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남북이 휴전선에서 상호 심리전을 중단하자고 합의한 이후 불교계는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을 자제해왔다.

‘상호 심리전 중단하자’

참여정부 합의 이후

봉축 점등행사는 ‘자제’

한기총이 재 추진해

남북관계 악화 우려

지역주민 불안감 ‘고조’

지난 2011년에도 국방부의 점등 요청에 대해 “점등식을 통해 남북간에 긴장이 고조되고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남북 긴장관계를 풀어야 할 시기에 점등이 부처님오신날 뜻에 맞지 않는다”고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개신교계가 주도한 성탄트리 점등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실제로 지난 2010년 12월 계신교계가 주도한 점등 이후 북한이 “조준사격하겠다”고 위협하며 남북관계가 악화된 바 있다. 2012년 12월에도 애기봉 등탑 점등을 두고 북한이 김포지역을 포격하겠다고 위협했고, 남한 역시 전면 대응 태세에 돌입하면서 긴장이 조성되기도 했다.

이번 한기총의 성탄트리 설치를 우려하는 여론이 높아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북전단 살포로 총격전이 벌어진 데 이어 성탄트리 설치로 인해 자칫 군사적 충돌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상임의장 박승렬 목사는 “평화의 성탄트리라고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대북 심리전을 위한 것이다. 성탄트리를 전쟁의 도구로 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하며 “특히 연평도 포격과 연천 총격 사건 등으로 주민들의 불안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성탄트리 설치를 강행한다는 것은 종교인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밝혔다.

박광서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대표는 “평화와 화합을 위해서라면 성탄트리에 꼭 특정종교의 상징물을 설치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지역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상황에서 성탄트리를 설치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도 납득하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교신문3066호/2014년12월1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