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편 떠먹는 삼국유사
신라 24대 진흥왕이 즉위한 14년(553) 2월. 장차 용궁 남쪽에 대궐을 지으려 하니, 황룡이 그곳에 출연하여 이것을 고쳐서 절을 삼고 이름을 황룡사라 했다. 569년에 이르러 담을 쌓아 17년만에 완성했다. 그 후 바다 남쪽에 큰 배 한척이 나타나 하곡현 사포(지금의 울주 곡포)에 닿았다. 그 배를 검사해보니 다음과 같은 공문이 있었다.
“서축(인도) 아육왕이 누른 쇠 5만7000근과 황금 3만푼을 모아 장차 석가모니의 존상 셋을 주조하여 만들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해서 배에 실어 바다에 띄웠습니다. 그러니 부디 인연있는 나라에 닿아 장육존상을 이루어주기를 축원합니다. 또한 한 부처와 두 보살상의 모형을 더불어 실었으니 장육존상을 만들 때에 참조하길 바랍니다.”
하곡현의 관리가 이 문서를 왕에게 보고했다. 왕은 사람을 시켜 그 고을 동쪽의 높고 정갈한 땅을 골라 먼저 동축사를 세우게 했다.
교사출신 편저자 쉬운 해설
하루 한편 귀에 쏙 들어와
정리ㆍ심화편…한눈에 이해
그리고 세 불상을 안전하게 모시도록 했다. 금과 쇠는 서울로 보내어 574년 3월에 장육존상을 주조했는데, 단 한번에 이루어졌다. 불상에 주조된 뒤에 동축사의 삼존불도 역시 황룡사로 옮겨서 안치했다.
그 후 전쟁으로 인한 화재가 있었고 큰 불상과 두 보살상은 모두 녹아 없어졌고, 작은 석가모니부처님상만 남아있을 뿐이다. 이를 찬양하니, “세상 어느 곳인들 참된 고향이 아니랴만, 불공을 드리기에는 우리나라가 으뜸일세. 아육왕이 할 수 없었던 것이 아니라, 월성 옛터를 찾느라고 그랬던 것일세.”
<삼국유사> 탑상편에 실린 위와 같은 내용을 저자는 현재 경주 황룡사지에 남아있는 장육존상의 자취와 당간지주의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백제나 고구려의 시달림으로부터 벗어나 영토를 확장하여 한강 지역까지 점령하는 등 강건한 고대국가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던 신라의 전성기에 조성된 황룡사는 토착신앙과 불교의 사상통합과 융화를 통해 민심안정과 국가적 대사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끌어낼 수 있었으리라.
평생 교직에 몸담고 있다 뒤늦게 시문단에 들어선 편저자 윤병욱은 <삼국유사>를 두고, “암흑같았던 우리의 상고시대 역사를 밝힌 등대같은 사서”라고 했다.
그는 “삼국유사의 수집자료는 일연스님이 평생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직접 보고 들은 생생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그렇기에 삼국유사에서는 현재 소멸되어 검증하기 어려운 것들, 즉 전국 각지에 산재했던 비석 등에 남아있는 금석문과 향토자료를 비롯 현지 고유의 풍속과 신앙, 토착씨족의 계보와 지명의 기원, 토속어와 민요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삼국유사>는 총 5권9편140여 조목으로 나뉘어 있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왕력편’은 중국의 연대와 대조한 삼국 및 가락국의 약력을 기록했고, ‘기이편’은 신화와 설화를 중심으로 신비롭고 기이한 역사를 기록했다. 불법을 일으킨 고승들의 이야기를 담은 ‘홍법편’, 사찰 탑 불상 등의 유래를 다룬 ‘탑상편’, 부처와 고승들의 가르침을 실은 ‘의해편’ 등으로 나뉜다.
이번 책은 청소년들도 알기쉽게 삼국유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집했고, 삼국유사의 완벽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편과 심화편도 수록했다.
[불교신문3062호/2014년11월2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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