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 여부 토론회서 여러 의견 제기

“정당한 취득, 입증해야 할 쪽은 일본

‘숭유억불로 유출돼’ 주장도 근거 없어”

서산부석사금동관세음보살좌상제자리봉안위원회는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부석사금동관세음보살좌상, 환수 가능한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문화재청이 2012년 일본 대마도에서 훔쳐 한국에 들여왔다 압수된 고려시대 부석사 금동관세음보살좌상 등 불상 2점에 대한 반출경위를 밝히기 위한 조사위원회를 꾸린 가운데, 조사내용을 일체 밝히지 않고 있어 문화재계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화재청은 검찰 요청에 의한 조사이기 때문에 공개 여부에 권한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정부 차원의 일방적 조사는 공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년 한일수교 5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관계개선을 위해 불상을 정치적 희생물로 삼으려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산부석사금동관세음보살좌상제자리봉안위원회는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약탈문화재 환수와 부석사금동관세음보살좌상, 환수 가능한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진성영 문화재환수국제연대 정책위원은 ‘약탈 문화재 반환청구에 관한 법적 논의’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일본이 불상을 정당하게 취득했다는 것이 확정되기 전까지 정부가 반환 의사를 내보여서는 안 된다는 법원 결정이 나왔다”며 “정당 취득을 입증하고 합리적인 논리를 대야할 쪽은 일본인데, 문화재청과 검찰이 먼저 나서서 무슨 내용을 조사한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과 관계개선을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같다”며 “(불상을 반환하더라도) 한일 외교관계에 어떤 도움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진 위원은 환수운동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불상 보관 장소를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아닌 서산 부석사로 변경하는 허가 청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서산 부석사 주지 주경스님은 “일본 대마도 관음사 측과 원만 해결을 위한 대화를 시도하고,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법적 자문을 보완해 보관 장소 변경 신청을 추진하는 등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봉안위 측도 이날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조사위 구성과 활동’이 한일협정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불필요한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조선시대 숭유억불에 의해 부석사 불상이 유출됐다는 일본 측 주장은 전혀 근거 없는 억측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김경임 전 튀니지 대사는 “조선시대 억불 정책 하에 사찰 기물 다수가 사라진 것은 사실이지만 불상은 어떤 경우에도 나라의 보호를 받았다”며 “연산군 6년에 불상을 파괴한 유생 6명은 장형 100대의 중형을 받는 등 다수 기록에서 불상을 보호한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전 대사는 “불상이 대마도에 오게 된 경위를 억불정책에서 구하는 것은 또 하나의 역사 왜곡”이라며 “교류를 통해 불상이 대마도로 이전됐을 가능성도 전무하므로 약탈해 간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불교신문3061호/2014년11월26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