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부의장에 자현스님, 차석부의장에 오심스님

제16대 종앙종회 의잔에 선출된 성문스님.
조계종 제16대 종앙종회 전반기 의장에 성문스님이 선출됐다. 

중앙종회는 오늘(11월11일) 오전11시5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제200회 정기회를 열고 원 구성의 건에 대해 이 같이 결정했다.

이날 중앙종회 의장에 성문스님과 명진스님이 추천 돼 규정에 따라 무기명비밀투표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명진스님이 사퇴의사를 밝혀 추천인인 심우스님이 추천을 철회했다. 이에 단일후보로 추천된 성문스님이 16대 전반기 중앙종회 의장에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성문스님은 “부족함이 많은데 중앙종회 의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면서 “16대 중앙종회는 종단적으로나 시대적으로나 중요한 만큼 의원 스님들이 의제 안에서 충분히 토론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중앙종회 부의장에 자현스님, 오심스님, 초격스님이 추천됐다. 중앙종회 의장 성문스님은 부의장 후보 선출에 앞서 의견 조율을 위한 정회를 선언했다. 

종회의장 성문스님을 중심으로 왼쪽에 차석부의장 오심스님, 오른쪽으로 수석부의장 자현스님.
이후 중앙종회는 회의를 속개한 결과 초격스님이 부의장 후보를 사퇴함에 따라 수석부의장에 자현스님, 차석부의장에 오심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또 중앙종회 사무처장에 15대 중앙종회 사무처장을 맡은 경우스님이 선출됐다.

대구 파계사에서 고송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성문스님은 1970년 일우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1974년 석암스님을 계사로 각각 구족계를 수지했다. 안양 염불암ㆍ서울 봉은사 주지, 제10ㆍ11ㆍ12대 중앙종회의원,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