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내년 상반기에 수량 재확정ㆍ종합적 보수체계 마련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이 내년 상반기 중에 팔만대장경의 수량을 재확정해 발표한다. 또 영구적인 보존을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한다. 문화재청은 오늘(10월17일) 국보 제32호 합천 해인사 대장경판의 종합적인 보존관리계획을 수립중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수립중인 종합 보존ㆍ관리계획은 그동안 제기됐던 팔만대장경의 보존 문제를 체계적으로 검토해 임시적 조치가 아닌, 후대까지 영구적으로 활용ㆍ적용할 수 있는 팔만대장경 보존관리의 틀과 제도를 새로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지난 2000년부터 10년간 진행해왔던 ‘대장경판 디지털 영상 및 DB 구축사업’ 과정에서 추가로 확인된 ‘중복판’에 대한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 ‘해인사 대장경판 중복판 조사용역(2012~2013년)’을 추진했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그간 일제강점기 보물로 지정(1934년)된 이후, 유지해 오던 팔만대장경의 수량(8만1258판)을 내년 상반기 중에 재확정해 공고할 예정이라고 문화재청은 밝혔다.

오는 2015년 5월 완료 예정인 ‘해인사 대장경판 중장기 종합 보존관리계획’은 경판의 손상 유형과 손상도 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리재료, 수리방법 등을 포함한 상시ㆍ응급 수리매뉴얼을 제작해 손상경판의 종합적인 보수를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문화재청은 대장경판을 비롯한 해인사 경내 충해 모니터링을 시행 중이다. 이후 대장경판의 보존환경과 생물피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최적의 대장경판 보존ㆍ관리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지난 1월 문화재청은 중복판 조사과정에서 경판 치수 차이(1977년 조사와 중복판 조사 때 차이)를 근거로 중복판(108판)의 일부(17판)이 바꿔치기 됐다는 관련 연구자의 주장에 대해 “그간 수차에 걸친 관계전문가의 현지조사와 서지학적 조사 등을 통해 이런 차이는 연구자의 단순 측청 오류로 경판 측정 시 각판 여백의 포함 여부와 측정 면을 달리한 것에 기인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매직 표시, 톱질 보수, 왜못 사용 등 경판 훼손과 관련해서도 “목재, 금속, 서지, 보존과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에서 훼손 상황에 대한 진행성을 자세히 검토한 결과 현재 손상이 진행 중인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훼손 경판의 일회성 보수보다는 종합적인 보수ㆍ관리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