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불교근대문화재 21건 등록 예고

백용성스님이 불교 대중화를 위해 한글로 번역한 <조선글화엄경>. 사진=문화재청

3ㆍ1운동 당시 민족 대표 33인 가운데 한 분인 백용성 스님이 불교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위해 한글로 번역한 ‘조선글화엄경’이 근대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양산 통도사 자장암 마애아미타여래삼존상’ 등 불교 유물 21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이번에 불교 근대문화재가 대거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된 데는 재단법인 불교문화재연구소의 역할이 컸다.

연구소는 2013년 문화재청에서 실시하는 ‘근현대 문화유산 종교분야 불교 목록화 조사연구 사업’을 맡아 그 결과물인 보고서를 처음으로 펴냈다. 더불어 지난해 동국대 교수 보광스님이 문화재청 근대문화재분과 문화재위원으로 위촉되면서 불교 근대문화재들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커졌다.

이번에 근대 문화재로 등록되는 주요 불교 유물로는 백용성 스님의 <조선글화엄경>을 비롯해 양산 통도사 자장암의 마애아미타여래삼존상, 김제 금산사 석고미륵여래입상, 통영 용화사 괘불도, 진주 의곡사 괘불도 등이 있다. 특히 1896년에 제작된 양산 통도사 자장암 마애아미타여래삼존상은 마치 불화의 초본을 바위에 옮긴 것 같은 조각으로서 희소성의 가치가 크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등록 예고 기간 중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다.

[불교신문3038호/2014년9월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