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길에 찻집

류정호 지음 / 인문산책

찻집을 찾아 길을 떠날 때마다 듣곤 하는 질문에 저자는 ‘차벽’이라고 말한다. 강하지 않으면서도 멀리서도 끌리는 담담하고 우아한 차향은 저자가 배낭을 꾸리고 길을 떠나게 만드는 원인이다. 그러므로 저자의 여정은 아름다운 차향 속에서 함께하는 사람들을 찾아가는 여정이었다.

밥집은 밥만 맛있어도 되지만 찻집은 주인장의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전문 인테리어업체가 뚝딱 하고 우후죽순처럼 만드는 커피전문점이 나이롱 치마 입은 발랄한 십대라면, 오랜 세월동안 우리의 마실거리를 메뉴로 내어놓은 찻집은 한땀 한땀 바느질한 옷을 입은 다소곳한 여인과 같다. 아름다운 여인 같은 찻집을 찾아 저자의 발길은 부지런했다.

찻집은 차만 파는 것이 아니다. 주인장의 오래된 손맛과 웅숭깊은 안목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한잔의 차를 통해 전통정신을 지키고 보존하려는 뚝심있는 찻집은 그래서 차문화의 메카로 자리잡는다. 책에는 스물세군데 찻집을 소개하고 있다.

류효향 씨의 품격높은 안목이 돋보이는 부산 해운대 달맞이 고개의 비비비당 찻집, 이태준의 문학이 살아숨쉬는 성북동 수연산방, 전남 나주의 일미찻집으로 유명한 금성명다원, 초의선사와 다산 정약용이 차를 통해 서로를 위로한 수종사의 삼정헌 무인찻집, 전북 남원에서 전통제다로 고려단차를 만드는 신목 오동섭의 매월당 찻집, 남종화의 대가인 의재 허백련의 춘설차로 유명한 광주의 문향정, 담양의 소쇄원 옆 명가 찻집 명가은….

저자는 돌아오기 위해 떠나는 것이 여행이라면, 돌아오는 길에 여행지 옆의 괜찮은 찻집을 들러볼 일이라고 말한다. “차를 우리고 기다리는 일은 아날로그적 삶의 방식을 요구한다. 느림의 가치와 여유로움이 주는 사색의 시간을 지나면, 지친 여행은 어느새 일상으로 돌아올 준비를 마친다. 여행길에 찻집이 필요한 이유이자, 여행, 차를 품어야 하는 까닭이다.”

볼거리와 먹거리 위주의 여행에서 갈증을 풀어주는 마실거리가 왜 중요한지를 새롭게 환기시키는 책이다.

[불교신문3035호/2014년8월2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