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ㆍ여가부 등 2017년 목표 목록화

2017년을 목표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추진된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 유네스코한국위원회(위원장 서남수)와 공동으로 지난 1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를 기점으로 위안부 기록물의 2017년 등재를 목표로 관련 문헌·자료 등에 대한 목록화 작업을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범정부적 협력과 국가 간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정부와 관련 기관, 시민단체 모두 협력하는 범정부적 합동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이미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한 중국을 비롯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공통의 기억을 갖고 있는 국가들이 함께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시민사회가 등재의 주체로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안신권 나눔의집 소장은 “일본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정부 단독이나 국가 간 공동 등재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간 중심의 등재가 돼야 하고 우리나라 단독보다는 일본 민간단체도 참여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위안부 피해 실상에 대해 관련 문헌과 자료를 집대성해 세계인에게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일본군에 의해 강제 징용 또는 납치 등의 방법으로 끌려간 여성들이 성적인 행위를 강요받은 것에 대한 내용을 담겨있으며, 경기도 광주의 ‘나눔의 집’에 국가지정기록물 3060점이 있다. 여성가족부는 전국에 흩어진 기록물의 체계적 정리와 해석, 연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불교신문3029호/2014년7월26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