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제정으로 대한민국을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달라”

불교, 가톨릭, 개신교, 원불교, 천도교 등 종교인들로 구성된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은 세월호 참사 100일 맞아 오늘(7월23일) 발표한 성명에서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세월호 참사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되고 있고 재발방지에 대한 근본적 대책마련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규명과 구조작업이 늦어 대형참사가 일어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교인모임은 “세월호 진실규명, 안전한 사회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표한다”며 “특별법 제정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종교인모임은 세월호 참사 100일 째인 7월24일 오후2시30분과 오후4시40분 각각 국회와 광화문광장에서 단식중인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를 격려 방문할 예정이다.

다음은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성명서 전문.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대한민국을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 주십시오!

오늘 7월 24일은 진도해역에서 일어난 세월호 침몰 참사가 일어난 지 꼭 100일째 되는 날입니다.

우리의 풍습에는 100일이면 돌아가신 분들이 이 세상의 삶을 잘 마감하고 저 세상으로 떠나며 남은 가족들도 이제는 슬픔을 수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세월호 사고는 아직도 시신조차 찾지 못한 10인의 실종자 가족은 말할 것도 없고 사망·실종한 304명의 유가족들에게는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국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세월호 참사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되고 있고 재발방지에 대한 근본적 대책마련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국민들의 바람과는 상관없이 여·야 정쟁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들은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로 눈물짓지 않기 위해, 유가족들이 제안한 진실규명과 안전한 사회를 위한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 1000만인 서명운동에 이미 3백5십여만명이 함께 해주었습니다. 우리가 침묵하면 세월호는 계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종교인들도 유가족들의 호소에 함께 하고자 합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것이 어디 비단 기업만의 책임이고 정부만의 책임이겠습니까? 우리 사회가 인간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는 물질주의로 지나치게 치달을 때, 종교계도 덩달아 성장주의로, 물신주의로 내달아 왔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종교계가 사회의 소금과 빛이 되지 못한, 너무나도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우리부터 깊이 참회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계속 슬퍼하고 반성만 하고 있을 수가 없기에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거듭된 토론과 진단을 하는 과정에서, 지난 7월 8일 “세월호 이후, 우리 사회는 어떻게 거듭날 것인가” 하는 주제로 유가족을 비롯해 다양한 각계각층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토론회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유가족들은 대부분이 자식을 잃은 부모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받게 되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왜 우리아이들이 죽을 수밖에 없었는지 그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싶다고 합니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들과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고 호소 하고 있습니다.

그럴려면 먼저 4.16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규명과 구조작업이 늦어 대형참사가 일어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 다시는 이런 재난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방지책을 확실히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설사 이런 재난이 일어나더라도 희생자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긴급구조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도록 만들어보자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럴려면 유가족들은 ‘특검’이나 ‘국정조사’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확실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유가족들이 호소하는 ‘세월호 진실규명, 안전한 사회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표합니다. 우리 사회의 또다른 참극을 막기 위한 진실된 내용이 실려있다고 봅니다. 이제까지의 모든 참사가 되풀이되었던 것은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또 사고 책임자에게 솜방망이처럼 관대한 처벌이 이루어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유가족들이 제안하는 특별법 내용 그대로 100%모두 수용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종교인들은 이들의 의견을 최대로 수용해달라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이 특별법안 내용을 가지고 여·야 정치인들이 정쟁의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다시는 대한민국에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가치와 철학을 만드는 계기점으로 삼아 진정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담아 들어주었으면 합니다. 특별히 대통령과 여·야 정치 지도자들의 결단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때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경제적 효율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더 중요시하고 행복을 중요시하는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세월호 참사가 우리에게 보여준 비극적 교훈은 사고가 났을 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함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구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100일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제 세월호 참사의 비극을 딛고, 유가족의 소망과 국민들의 바람이 들어있는 특별법 제정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