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불교 교류 활성화로 이어지나


8ㆍ15합동법회 임박

민추본 교육사업 등

중ㆍ장기 전략 연구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발족과 중단됐던 정부의 대북지원 재개는 남북불교 교류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사진은 지난 6월29일 만해스님 합동다례재를 마치고 인사를 나누는 민추본 본부장 지홍스님(왼쪽)과 리규룡 조선불교연맹 부위원장(오른쪽).불교신문 자료사진

올해 초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발표에 이어 지난 15일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공식 발족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 4년간 중단됐던 정부 차원의 대북지원도 재개된다.

통일준비위원회는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보수와 진보를 아우른 정부·민간 위원 50명으로 구성됐다. 8월초 첫 회의를 열고 통일 준비에 필요한 과제들을 연구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통일준비위원회 발족과 함께 정부는 농업과 축산, 보건의료 등 3개 분야에 남북협력기금 30억원을 대북지원 민간단체에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는 천안함 사건에 따른 5ㆍ24 대북제재 조치 이후 처음 내려진 정부차원의 지원으로, 정부의 지원 재개로 민간 차원의 남북교류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통일을 위한 정부 차원의 행보가 본격화되면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신뢰를 쌓아온 남북불교 교류 역시 한층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역시 통일준비위원회 발족에 발맞춰 남북불교 교류 활성화를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민추본은 지난 15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총무원 예방 당시,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밝힌 ‘통일은 곧 공존’, ‘더불어 같이 살자’는 입장을 남북불교 교류의 원칙으로 삼고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같은 원칙 아래 민추본은 하반기에도 조선불교도연맹과의 교류 사업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만해스님 열반 70주기 남북합동다례재의 성과를 이어 나가기 위해 8ㆍ15 합동법회를 비롯해 서산대사 추계제향, 신계사 복원 합동 법회 봉행 등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 금강산 신계사 복원 7주년을 맞아 합동법회와 대규모 성지순례를 병행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중ㆍ장기적인 불교교류 전략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동국대 북한학연구소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체계적인 불교교류와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사업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통일준비위원회 위원 고유환 동국대 교수(민추본 이사)는 “통일준비위원회 구성은 우리사회 내 북한과 통일에 대한 남남갈등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대북통일 정책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흐름에 불교계 역시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남북불교 교류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불교신문3028호/2014년7월2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