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문화재단, 종단개혁20주년 포럼서 ‘종단의 현재’ 진단

“지금은 다시 20년을 내다보고 청년승가교육과 젊은 재가불교활동가를 키우는 일에 다시 매진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만이 다시 자기 자신을 돌아 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다시 개혁 일선에 돌아올 유일한 길이다.”

고산문화재단(이사장 영담스님)이 주최하고, 지지협동조합(이사장 김경호)이 주관한 가운데 지난 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94 개혁정신으로 종단의 현재를 본다’는 주제의 포럼에서 김형남 법무법인 신아 대표변호사가 ‘종단 자정시스템의 문제와 발전방향’이란 제목의 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김형남 변호사는 “1994년 조계종단 개혁이 출재가가 함께하는 집단지성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면서 “창조와 전통이 공존하는 종단 가풍을 만들리라 기대했다”고 전제했다.

자정활동과 관련 김형남 변호사는 “94년 개혁 이전에는 불교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을 갖고, 종단개혁과 사회변혁을 추구하려는 세력이 존재했다”면서 “(현재는) 온당한 비판이나 합리적인 대안이 특정 파벌의 의사로 매도되는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포럼은 △1부 94개혁 아젠다의 비판적 검토 △2부 94개혁정신으로 종단의 현재를 본다는 주제로 각각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김형남 변호사에 이어 △불교관련 법령 제개정을 통해 본 불교자주화의 현실(조기환 전 동명대 교수) △삼권분립과 총무원장 직선제를 중심으로(유응오 삼화도량 사무국장)란 발표가 이어졌다.

2부에서는 △개혁 20년의 공과, 역대 총무원장 평가(윤남진 NGO리서치 대표) △2013년 총무원장 선거를 통해 본 종단의 개혁 현실과 과제(김종규 교단자정센터 원장) △조계종단의 문제 - 원인 분석과 대안(이도흠 한양대 교수)에 대해 각각 발표됐다.

고산문화재단과 지지협동조합은 “불교개혁 20주년 기념사업을 통해 종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점검할 방침”이라면서 “한국불교를 근본적으로 바꾼 94년 개혁정신을 되돌아보고 그 때의 문제의식으로 우리 현재를 점검해보면 극복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모다 선명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4월19일 오후1시3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는 고산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중앙승가대 불교사회과학연구소와 지지협동조합이 주관하는 ‘미래 20년의 희망 찾기, 한국불교미래전략 심포지엄’이 열린다. 

[불교신문3001호/2014년4월12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