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여권 도서 및 의류 맹아학교 악기도

지난 3월 26일 라오스 비엔티엔에서 열린 '라오스 지역주민 도서관 건립 및 도서 전달식' .

사단법인 로터스월드와 대한불교조계종 금선사(주지 법안스님)가 라오스 지역 학생들을 위한 총 2000만원 상당의 마을 도서관 건립비와 도서를 현지 불교 지역개발단체인 BDP(Buddhism for Development Project)에 전달했다.

지난 3월 26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엔에 위치한  BDP사무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금산사 주지 법안스님을 비롯 BDP대표 시톤스님, BDP 미디어 담당 씨숙 스님, BDP 실무자 두앙드안씨, 씨엥통사원 쑬라찟스님등과 금선사 신도들이 참석했다.

전달식에서 BDP의 대표 시톤스님은 “금선사의 도움으로 BDP의 활동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라오스에는 5천여개의 사원이 있고, 사원이 지역과 더불어 사회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도서보급이 중요하다. 그러나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금선사의 후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이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지원으로 216가구가 거주하는 캄무완주의 븡싼마을에 도서관이 건립된다.
븡싼마을 주민들은 자발적 모금으로 도서관 등을 지으려고 했지만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였다.
이번 지원으로 자재를 조달 받은 주민들은 스스로의 인력과 기술로 도서관을 지을 계획이다.  
또 라오스 전국 18개 사찰 도서관에 도서 1,800권을 지원하고 일부 지원금은  필요한 의류 및 맹아학교 악기 구입비로도 쓰일 예정이다. 

라오스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조차도 책을 접하기가 어려우며, 특히 지방의 경우에는 교과서조차 구하기 힘들어 3~4명의 학생이 하나의 책을 보고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한 실정이다.

BDP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사원과 주민들이 지역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라오스 전역에서 교육활동과 지역 개발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로터스월드와 협력하고 있는 단체이다

 

김형주기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